목차 1. 보육 실습의 개념 2. 보육 실습의 의의 3. 보육 실습의 목적 4 보육 실습의 필요성 5. 보육 실습의 문제점 6. 보육 실습의 개선 방향 7. 실습 일정에 따른 실습 내용
●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
Ⅰ. 서 론
Ⅱ. 본 론 1. 보육교사의 자질 2. 보육교사의 역할
Ⅲ. 결 론
본문 1. 보육 실습의 개념
- 현장실습이란 보육교사교육원에서 소정의 교과목을 이수한 뒤나 아동 및 유아관련학과의 소정의 이수교과목을 이수한 뒤에 일정기간 동안 어린이집 혹은 놀이방, 즉 보육현장에서의 실제적인 보육활동을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현장실습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는다. (김경배, 1996)
① 현장실습은 경험학습이다. ② 현장실습은 연구이다. ③ 현장실습은 전문 직업 교육방법에 따른다. ④ 현장실습은 어린이에게 현직 보육교사의 보육활동과 똑같은 중대한 영향을 준다.
2. 보육 실습의 의의
- 현장실습은 다음과 같은 의의를 갖는다.(박재환, 1996)
① 실습기관의 입장에서는 필요한 자원을 양성하고 확보하는 기초가 된다. ② 교육생의 입장에서는 보육교사로서 능력 내지 적성을 시험해 보는 기회가 된다. ③ 이미 습득한 보육이론과 실제를 현장에서 경험하거나 실험적인 연구, 경험과정이 된다. ④ 현장실습은 보육교사에 대한 준비교육 내지 훈련과정으
본문내용 보육 실습의 개선 방향 7. 실습 일정에 따른 실습 내용 ●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 Ⅰ. 서 론 Ⅱ. 본 론 1. 보육교사의 자질 2. 보육교사의 역할 Ⅲ. 결 론 1. 보육 실습의 개념 - 현장실습이란 보육교사교육원에서 소정의 교과목을 이수한 뒤나 아동 및 유아관련학과의 소정의 이수교과목을 이수한 뒤에 일정기간 동안 어린이집 혹은 놀이방, 즉 보육현장에서의 실제적인 보육활동을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현장실습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는다. (김경배, 1996) ① 현장실습은 경험학습이다. ② 현장실습은 연구이다. ③ 현장실습은 전문 직업 교육방법에 따른다. ④ 현장실습은 어린이에게 현직 보육교사의 보육활동과 똑같은 중대한 영향을 준다. 2. 보육 실습의 의의 - 현장실습은 다음과 같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쓰면서 참고했던 자료입니다. 유용한 자료 되시길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