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1일 금요일

고등2학년 문학 교수학습 지도안-한국 현대 문학의 정신

매체와 국어교육
매체와 국어교육.pptx


목차
매체?
매체언어?
매체언어교육?
매체언어교육의 목표
3번 문제
텍스트의 의미 변화
문자언어 vs 영상언어
1) 그림책 -> 애니메이션
교육방안
교육내용 수정
효과
2) 만화책 -> 애니메이션
3) 문학 작품 -> 드라마, 영화
효과
4번 문제
1. 여수 엑스포
2. 외국인 범죄
3. 서울 시장 선거
사실과 의견 파악하기


본문
매체?
중재하는 수단, 도구 혹은 매개체
정서, 다양한 정보와 지식 전달 및 공유
오늘날의 매체
- 책, 신문, 잡지, 라디오, 사전, 광고, 텔레비전, 영화, 비디오, 사진, 광고, 컴퓨터 게임, 인터넷 등

매체언어교육?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

‘텍스트의 언어와 기호를 통해 의미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잇는 능력을 기르는 교육’


3번 문제
다음의 사례를 통해 인쇄매체를 영상매체로 변환한 예를 찾아보고, 인쇄매체 텍스트의 의미와 영상매체 텍스트의 의미가 어떤 점에서 같은지, 혹은 어떻게 달라졌는지 설명해 보시오. 그리고 이를 매체 언어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구안해 보시오.


본문내용
, 광고, 텔레비전, 영화, 비디오, 사진, 광고, 컴퓨터 게임, 인터넷 등
PAGE:3
의사소통 과정에서 정보 등의 전달에 사용된 다양한 매체의 언어와 기호
매체언어?
PAGE:4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
‘텍스트의 언어와 기호를 통해 의미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잇는 능력을 기르는 교육’
매체언어교육?
PAGE:5
매체언어교육의 목표
PAGE:6
다음의 사례를 통해 인쇄매체를 영상매체로 변환한 예를 찾아보고, 인쇄매체 텍스트의 의미와 영상매체 텍스트의 의미가 어떤 점에서 같은지, 혹은 어떻게 달라졌는지 설명해 보시오. 그리고 이를 매체 언어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구안해 보시오.
3번 문제
-유아나 초등학생을 위한 그림책을 애니메이션으로 변환한 것
-만화책을 텔레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