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ltiple Intelligence (다중 지능) 교수법
Multiple Intelligence (다중 지능) 교수법.docx |
|
목차 1. 참고 문헌 2. 교수법 소개 1)배경(Background) 2)접근(Approach: theory of language and language learning) 3) 디자인(Design) 4) 절차 5) 결론 6) 교수법의 장단점
3. 시뮬레이션에 대한 설명 1) 시뮬레이션 방법에 대한 소개 (1) 도입 (2) 전개 ① Activity 1(interpersonal, verbal/linguistic intelligences) ② Activity 2(body/kinesthetic intelligences)
2) 수업 시뮬레이션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 ① Objectives ② Target group ③ Language proficiency level ④ Teaching materials ⑤ Teaching activities
본문 1. 참고 문헌
Richards, J. C., & Rogers, T. S. (2001). Approaches and methods in language teaching: A description and analysis(2nd ed.).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Larsen-Freeman, D. (2000). Techniques and principles in language teaching (2nd ed.).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2. 교수법 소개
1)배경(Background) Multi Intelligence는 학습자 중심의 철학이며, 인간의 지능을 인정되고 교육으로 개발되어야 하는 다차원을 지는 것으로서 특징지어진다. 전통적인 지능이론에 반대 전통적인 IQ와 지능검사는 Stanford-Binet검사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이것은 지능은 단일하며(single), 변하지 않으며(unchanged), 선천적인(inborn) 능력이라는 아이디어에 바탕을 두고 있다. 하지만 이런 전통적인 IQ검사는 MI의 사조에 의해서 도전을 받고 있다. MI는 Harvard 대학원 교육학과를 졸업한 Howard Gardner의 것에서 기초한다. Gardner은 뇌가 다른 동등하게 중요한 지능의 유형을 지녔음에도 불구하고, 전통적인 IQ검사가 논리(logic)와 언어능력(language)만 측정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Gardner는 모든 인간이 이런 종류의 지능을 지니고 있지만 사람마다 강점(strength)과 다양한 지능의 결합(combinations of intelligences)에서 차이가 있다고 주장한다. 또한 그는 이러한 모든 지능이 연습(practice)과 훈련(training)을 통해서 강화될 수 있다고 믿는다.
본문내용 language learning) 3) 디자인(Design) 4) 절차 5) 결론 6) 교수법의 장단점 3. 시뮬레이션에 대한 설명 1) 시뮬레이션 방법에 대한 소개 (1) 도입 (2) 전개 ① Activity 1(interpersonal, verbal/linguistic intelligences) ② Activity 2(body/kinesthetic intelligences) 2) 수업 시뮬레이션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 ① Objectives ② Target group ③ Language proficiency level ④ Teaching materials ⑤ Teaching activities 1. 참고 문헌 Richards, J. C., & Rogers, T. S. (2001). Approache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