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27일 수요일

국어교육 문학영역, 문학과목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국어교육 문학영역, 문학과목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국어교육] 문학영역, 문학과목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hwp


목차
Ⅰ. 머리말

Ⅱ. 문학교육의 이해
1. 문학교육의 개념 및 특성
2. 문학교육의 이론
3. 문학교육의 평가
Ⅲ. 교육과정
Ⅳ. 교과서 분석
Ⅴ. 맺음말


본문
Ⅰ. 머리말
학교에서 문학교육을 하는 것은 무슨 의미가 있는 것 일까? 문학 교육이 학교 교실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우리들 일상생활과 문학 교육은 항상 같이 하고 있다. 문학교육이 우리 삶에 필요한 것이라면, 그동안 문학 교육은 과연 그 역할을 제대로 했는가 반성할 필요가 있다. 예전에 우리가 경험했던 문학 교실을 돌이켜 생각해 보자. 한 편의 시를 이해하기 위해 우리는 시인의 전기, 시인의 시적 경향, 시인의 시기별 작품 경향 등을 학습하고, 그 시에 나타나 있는 표현법, 시의 형태상 특성, 내용상 특성 등을 학습한 후 그 시의 소재와 주제를 정리하는 순서로 공부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문제가 되었던 것은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주체적인 감상의 기회가 배제되었다는 점이다. 교사는 전문적인 연구자들에 의해 결정된 해석 내용을 그대로 전수하고, 학생들은 그것을 받아들이면서 암기하는 수업이 이루어졌다. 학생들은 비판력도 창조력도 없이 그저 교과서 내용과 선생님 설명을 중심으로 이해하고 외우는 수업을 했던 것이다. 그렇다면 앞으로의 문학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 것일까? 이러한 물음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문학교육의 이해를 위한 여러 가지 개념적 정의들과 문학교육이 어떻게 변화해 왔고, 현재의 문학교육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으며, 실제로 아이들이 학교현장에서 배우고 있는 교과서를 통해 문학교육의 전반에 대해 면밀히 고찰해 보도록 하겠다.



본문내용
서 문학교육을 하는 것은 무슨 의미가 있는 것 일까? 문학 교육이 학교 교실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우리들 일상생활과 문학 교육은 항상 같이 하고 있다. 문학교육이 우리 삶에 필요한 것이라면, 그동안 문학 교육은 과연 그 역할을 제대로 했는가 반성할 필요가 있다. 예전에 우리가 경험했던 문학 교실을 돌이켜 생각해 보자. 한 편의 시를 이해하기 위해 우리는 시인의 전기, 시인의 시적 경향, 시인의 시기별 작품 경향 등을 학습하고, 그 시에 나타나 있는 표현법, 시의 형태상 특성, 내용상 특성 등을 학습한 후 그 시의 소재와 주제를 정리하는 순서로 공부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문제가 되었던 것은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주체적인 감상의 기회가 배제되었다는 점이다. 교사는 전문적인 연구자들에 의해 결정된 해석 내용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