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1일 금요일

교내 장애학생 도우미 프로그램

학습장애아 교육
학습장애아 교육.pdf


목차
1.아동의 기본 정보
2.BASA: 개별화 교육계획 및 교수/학습의 실제, 결과


본문
(1)언어적 학습적 특성
예빈이의 지도 교사에 의하면 읽기 상으로 어눌한 발음이나 유아적인 발음은 없지만 2학년 학년수준에 비해 부족하고 맞춤법이 부족하다고 하였다. 읽기 경우 단어 뜻이나 문장의 의미는 모른 채 글자만 읽는 경향을 보이며 가끔 더듬거나 읽기를 중단하고 머릿속으로 알맞은 발음을 생각한 뒤 다시 읽기를 한다. 국어의 경우 2학년 수준에 비해 많이 뒤처지는 편으로 단어 뜻을 이해하거나 연상하는 능력이 부족하며 맞춤법이 맞지 않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맞춤법의 경우 1학년 때는 20~30점을 맞았지만 지금은 80점대를 유지하기는 하지만 단 뜻은 모른 체 단어 이해는 하지 않고 형태를 보고 외우는 경향을 보인다고 한다. 생각을 표현하거나 말로는 잘 표한하지만 글로 쓸 때는 단어 의미파악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문장 정확성이 뒤 떨어지며 어순을 논리적으로 배열을 하지 못해 문장 표현이 잘 되지 않는다고 한다. 어휘는 간단한 명사나 문장에 한정 되어 있으며, "어"라는 추임새를 넣는 경향이 있다. 언어적 지시의 수행은 뛰어난 편이었다. 책을 읽는 것을 싫어해 또래 아이들보다 어휘력과 문장 이해능력이 더욱 뒤처지는 것 같다고 하였다. 수학의 경우 아동센터에서 기탄수학을 배우면서 단순 계산 능력은 늘었지만 문장제 문제(서술형 문제)의 경우는 단어 뜻이나 문장을 이해하지 못해 풀기 어려워 하거나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주의 집중의 경우 자신이 흥미 있어 하거나 아는 부분에서는 뛰어났지만, 자신이 풀지 못하거나 모른다고 생각되는 부분에서는 집중력이 조금 떨어지는 편이었으며, "모른다"고 말하며 회피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본문내용
기본 정보
1) 인적사항
2) 병력 및 진단력
예빈이는 일반학급에 비치외어 있으나 학습장애(읽기, 쓰기 능력부족)가 의심돼 아동센
터 선생님에 의해 중재가 의뢰되었다. 1학년 때 학교에서 K-WISCⅢ 검사를 시행한 적
이 있었으며 병력이나 진단력은 없는 것으로 파악되었다고 한다.
3) 행동 특성
(1) 언어적ㆍ학습적 특성
예빈이의 지도 교사에 의하면 읽기 상으로 어눌한 발음이나 유아적인 발음은 없지만
2학년 학년수준에 비해 부족하고 맞춤법이 부족하다고 하였다. 읽기 경우 단어 뜻이나
문장의 의미는 모른 채 글자만 읽는 경향을 보이며 가끔 더듬거나 읽기를 중단하고 머
릿속으로 알맞은 발음을 생각한 뒤 다시 읽기를 한다. 국어의 경우 2학년 수준에 비해
많이 뒤처지는 편으로 단어 뜻을 이해하거나 연상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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