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기업의 인사관리사례(휴맥스).hwp |
목차 Ⅰ.서론 1.기업소개 <휴맥스> Ⅱ.본론 1.인적자원관리의 혁신과 아웃소싱 2.채용관리-우수한 인력관리 3.직무관리 - 직급체계 파괴와 직무등급제 도입 4.인사고과 5.교육훈련 및 임금관리 6.커뮤니케이션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 Ⅰ.서론 1. 기업소개 1)인간중심 기업 휴맥스 휴맥스는 영어로 Human Maximization의 합성어이며 설립시의 회사명은 建人 이었다. 그래서 사람을 세운다 또는 사람의 가능성을 극대화한다 는 설립취지가 나타나 있는 회사명이라고 할 수 있다. 설립 이후 휴맥스는 고객만족과 개인성장이라는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사회 및 고객과의 관계에서 설립정신을 구현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휴맥스는 설립 후 여러가지 시행착오를 거치고 1993년경 디지털 가전 분야를 사업영역으로 정했으며 그 최초 아이템이 가정용 CD반주기다. 당시는 전세계적으로도 가전분야에서 디지털 시대 의 본격적인 막이 오르지 않은 상태였고, 따라서 CD반주기는 국내 시장이 존재하는 드문 디지털 가전 제품이었다. 휴맥스는 이 분야에서 약 50%의 시장점유율로 시장을 선도하였다. 이후 휴맥스는 가전분야의 디지털화가 앞서 진행되고 있었던 유럽으로 눈을 돌려 디지털 방송의 관문(Gateway)이라는 디지털위성수신기 시장에 뛰어 들었으며, 초기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현재 유럽의 유통시장에서 노키아 같은 대기업을 누르고 자체브랜드로 시장 점유율 1위를 고수하고 있다. 이는 휴맥스가 가장 빨리,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가장 안정된 품질의 신모델을 시장에 내어 놓는데 계속해서 성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휴맥스는 이를 바탕으로 중동, 동남아, 러시아, 북아프리카 등지로 시장을 확대하고 있고, 이어서 북미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또한 위성에서 케이블 그리고 지상파까지 기술 및 제품 영역을 확장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국내방송의 디지털시대 개막에 대비한 준비를 마치고 시장의 전개추이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휴맥스가 설정한 비즈니스모델은 한국의 강점 분야인 제조업에 연구개발을 통한 첨단 기술을 결합하여 핵심역량을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세계시장을 지향한다 는 것이다. 이 기술지향, 제품지향, 세계지향이라는 전략 때문에 휴맥스는 IMF의 직접적 영향을 비켜갈 수 있었으며, 최근 인터넷과 디지털분야의 벤쳐기업들에 일고 있는 수익모델의 불투명으로 인한 거품시비에서도 자유로울 수 있었다. 앞으로 디지털 가전시장은 기술 및 장비, 네트워크, 그리고 콘텐츠를 담당하는 기업들이 하나의 생태계 네트워크(ECO-NET)를 구성하고 이러한 네트워크간의 경쟁이라는 형태로 전개되리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며, 휴맥스는 그러한 네트워크의 한 축을 담당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으며 나아가 이러한 흐름을 주도할 것이다. 참고문헌 휴맥스 홈페이지:http://www.humaxdigital.com/korea/ 거시조직이론(무역경영사, 김인수) 신경영학원론(박영사,정수영) 금융감독원(http://dart.fss.or.kr/) 삼성경제연구원(http://www.seri-samsung.org) 한국경제신문(http://www.hankyung.com) 매일경제신문(http://www.mk.co.kr) 전자신문(http://www.etimesi.com/) 팍스넷( http://paxnet.co.kr/ ) 이학종(2001) :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세경사 인사부분 아웃소싱 현황과 발전방향(임금연구 2007년 가을호) 인사개혁의 열풍과 벤처기업의 인사관리(삼성경제연구소) 블로그 : http://blog.naver.com/sshcjswo/40011068083 )삼성경제연구소LG경제연구소 하고 싶은 말 참고하세용!! 키워드 인적자원괸리, 휴맥스, 채용, 직무, 교육훈련, 임금, 아웃소싱, 교육훈련 |
2017년 4월 1일 토요일
인적자원관리-기업의 인사관리사례(휴맥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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