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기업 분석.doc |
목차 1. 서 론 2. 기업 분석 (1) 기업 개요 (2) 기존 비전 (3) 기업 연혁 (4) 기업 문화 3. 사업부 별 분석 (1) Mac (2) 아이팟 (3) 아이폰 (4) 애플TV 4. 전략 분석 (1) 경쟁우위전략 (2) 전략적 제휴 (3) 마케팅 전략 5. 경쟁사 분석 (1) 삼성전자 (2) 구글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 1. 서론 애플사의 아이폰과 아이패드가 세계의 지각변동을 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지각변동은 비단 IT 산업 뿐만이 아니라 사회, 문화, 경제 등 모든 부문에 있어서 동시에 이루어지고 있다. 아이폰과 아이패드의 확산이 우리의 삶을 통째로 변화시키고 있는 것이다. 사람들은 출근길에 이동하면서 아이폰을 통해서 메일을 확인하고, 주가를 확인하며 일정을 정리한다. 음악을 듣고 영화를 보고, 인터넷 뱅킹과 쇼핑을 할 때에도 아이폰을 이용한다. 아이패드를 이용해서 화상으로 회의를 하고, 책을 읽으면서 감성을 채운다. 사람들은 친구와 실시간으로 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SNS 서비스를 통하여 이야기를 주고 받는다. 이처럼 예전에는 상상도 하지 못했던 일들이 애플의 제품들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애플은 이처럼 세계 IT시장을 재편해 나가고 있다. 이미 애플의 아이폰은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고, 아이패드 또한 부팅이 필요없는 태블릿PC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하면서 관련 분야의 경쟁자에 비해서 압도적인 차이로 1위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애플은 이러한 아이폰과 아이패드의 성공을 발판으로 아이TV를 통해 TV 산업 진출까지 모색하고 있는 상황이다. APPLE의 브랜드 가치는 2010년 기준 무려 831억 5300만 달러에 이르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애플이라는 기업을 분석하여 위처럼 애플이 성공할 수 있었던 성공요인과, 사용하고 있는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기업의 기본적인 분석은 물론, 글로벌 기업과 다국적 기업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전략을 바탕으로 하여 애플의 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것은 IT관련 산업을 수행해 나가고 있는 수많은 다국적기업들과 글로벌기업들에게 여러 가지 시사점을 제시할 것이다. 참고문헌 한영수, 구글TV와 애플TV로 미리 본 스마트TV 시장의 경쟁 , LG경제연구소, 2010 정광원, 애플의 역사-애플의 역사와 IT의 발달 , 삼성경제연구소, 2010 최용석,「아이폰과 아이패드 애플의 전략」, 아라크네, 2010 김정남,「애플, 성공 신화의 비밀」, 황금부엉이, 2010 김대원, 「애플쇼크」, 더난출판사, 2010 김영한, 「스티브 잡스의 창조 카리스마」, 리더스북, 2006 이승민, 「2010년 휴대폰 시장 전망」, 삼성경제 연구소, 2009년 12월 한영수, 달라진 애플TV로 본 애플의 TV 전략 , LG경제연구원, 2010 장재현, 플랫폼 천하평정을 향한 구글 애플 MS의 야망, LG경제연구원, 2010 손민선, 애플과 소니의 갈림길 , LG경제연구원, 2010 김국태, 애플 부활을 통해 본 혁신 키워드 , LG경제연구원, 2005 정지훈, MS-애플-구글, IT삼국지 , KT경제경영연구소, 2010 이형일, 아이패드 출시와 영향력 , KT경제경영연구소, 2010 하야시 노부유키, 정선우 역, 「스티브 잡스의 위대한 선택」, 아이콘북스, 2010 데이코산업연구소, 「글로벌 휴대폰 시장과 부품소재산업 실태와 전망」, 진한엠엔비, 2009 애플코리아 홈페이지 (http://www.apple.com/kr/)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LG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 인용구 및 인용 그림 및 표 데이터의 출처는 참조로 별첨 키워드 기업, 애플, 분석, 아이팟, 아이폰, 애플TV, Mac |
2017년 4월 29일 토요일
애플 기업 분석
애플 기업 분석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