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30일 일요일

ZARA 자라 분석

ZARA 자라 분석
ZARA 자라 분석.hwp


목차
1.ZARA
2.ZARA의 핵심경쟁력
3.SWOT 분석
4.MARKETING MIX(4P)
5.H&M과의 비교



본문
ZARA는 스페인의 INDITEX사의 브랜드업체로 1960년대 초에 설립되었다. ZARA는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패션브랜드 제품으로 1974년 Amancio Gritega Gaona만들어낸 패션브랜드이다. 처음에는 Amancio Gritega Gaona소유의 공장에서 만든옷을 팔기 위한 가게에서 출발했지만, 지금은 전 세계 56개국에 776개의 매장을 가진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했으면, 연 매출액도 38억 유로를 기록하며 상승세를 타고있다.

ZARA는 폭넓은 고객층을 대상으로 남성복, 여성복, 캐주얼, 악세사리까지 최신 트랜드의 다양함과 스타일넘치는 디자인 제품을 출시하고 있고, PRADA, GUCCI등 명품 디자인 하우스의 최신 트렌드를 응용하여 이를 상품화하고있다. 1990년대 이태리의 BENETTON으로 비유되기도 하여 현재는 미국의 GAP, 스웨덴의 H&M과 경쟁구도에 있다. 처음엔 유럽에서만 판매되다 세계 주요도시로 판매량을 확층하였고, 다양한 문화권에 널리 퍼져있어 세계의 트랜드를 모두 포함할 수 있도록 실용적인 디자인과 빠른 유행의 반영이 되어있는게 특징이다. 자라가 전 세계적으로 매장을 확장시킬 수 있었던것은 사회 트랜드와 패션의 최첨단 유행에 민감하고 한 사회의 새로운 아이디어, 가치관, 성향 등을 잘 파악했기 때문이다. 또한 신체 사이즈의 차이, 문화, 기후의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90%정도의 상품이 전 세계적으로 동일하다. 이것은 점포 매니저와 본사의 크리에이티브팀과의 활발한 의사소통 및 공유를 통해서 가능하였고, 이것의 성공 포인트이다. ZARA의 디자인 팀 중 55~60명은 매 시즌이 시작할때마다 그 시즌에 출시될 제품들의 기준으로 쓰여질 디자인 포트폴리오를 준비하는 반면에 약 20명의 디자이너들은 쇼핑거리와 나이트클럽, 바를 누비며 최신 트렌드를 구상한다. ZARA는 남성복, 여성복, 아동복의 3개 라인업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들 라인업은 각각의 팀을 가지고 있다. 각 팀은 소비자로 부터 얻은 정보들을 즉각 반영하여 소비자의 욕구와 니즈를 끊임없이 충족시키고 있다.



키워드
ZARA, 자라, 분석, SWOT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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