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아 경영전략.hwp |
목차 서 론 1. 이케아 기업 선정이유 및 탄생배경 본 론 2. 이케아 경영전략 1)디자인 2)유통 및 생산 3)판매 4)글로벌화 5)마케팅 결 론 3. 참고 본문 1. 이케아 기업 선정이유 및 탄생배경 1) 이케아 기업의 선정이유 현재 글로벌적으로 Blue ocean, BRICs 등 갈수록 기존 시장이 포화 상태가 되어가고 있음을 생각 하고 더 획기적이고 기발한 전략으로 기업을 성공으로 이끈 사례를 찾다보니 그중 세계 100대 기업중 31위(2011년기준)를 기록한 이케아에 대하여 조사해 보기로 했다. 이케아는 캄프라드 라는 17세 소년이 처음 설립한 기업으로 그 시작이 매우 소규모였으나 현제는 253개 이상의 지점을 가진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이 되었다. 일단 모든 이가 꿈꾸는 자수성가를 이룬 기업으로서 선정 이유를 더하였다. 이케아는 가구 산업 내에서도 DIY(Do It Yourself)가구라는 독창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엄청난 매출을 올렸다. 또한 기존 판매 방식과는 다르게 서민층을 대상으로 값 싸지만 내구성 좋은 가구를 Mail Order 방식으로 판매하기 시작했다. 소위'가구업계의 Mc Donald 라고까지 불리는 이케아는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시장을 구성하게 되었다. 조만간 한국 시장에도 진출할 것이라는 소식에 한국 가구 업계는 벌써부터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고, 또한 미국시장 진출에도 크게 성공한 이케아에 대한 관심이 커져 이케아에 대한 전반적인 경영전략과 마케팅을 조사하기로 결정하였다. 참고문헌 블로그 http://blog.naver.com/ach02111 http://blog.naver.com/flameyou http://blog.naver.com/hrosa0823?Redirect=Log&logNo=10073572919 http://blog.naver.com/stussy9505?Redirect=Log&logNo=60150901108 http://ceo2002.tistory.com/884 http://blog.naver.com/stussy9505?Redirect=Log&logNo=60153144204 http://blog.witwit.co.kr/53 http://limej.blog.me/100058562740 http://blog.naver.com/francois09?Redirect=Log&logNo=130082416695 http://photohistory.tistory.com/11261 http://april0623.blog.me/50045672637 http://blog.daum.net/groupd6/40 http://www.mellowdream.com/20 http://blog.naver.com/arneis?Redirect=Log&logNo=149483805 논문 박종태 『건축용 인테리어자재업의 경쟁력강화방안에 관한 연구 : 카테고리킬러(전문할인점)를 중심으로』 강병구 『기업의 전략적 자세 확립과 정보기술의 활용』 강은정 『이케아의 인테리어 시장 성공 전략 연구』 이융상 『이케아(IKEA)의 형성과정과 디자인 전략에 대한 연구』 양영완 『IKEA의 성공배경과 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 키워드 경영전략, 이케아, 경영, 전략, 글로벌화, 마케팅 |
2017년 4월 30일 일요일
이케아 경영전략
이케아 경영전략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