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29일 토요일

카우버거 소비실태와 경쟁전략에 대한 소고

카우버거 소비실태와 경쟁전략에 대한 소고
카우버거 소비실태와 경쟁전략에 대한 소고.hwp


목차
Ⅰ. 서론
Ⅱ. 연구설계 및 방법
1. 연구모형
2. 실증조사의 설계
Ⅱ. 연구결과 및 분석
1. 학내 음식점 이용 행태
2. 대체관계 분석
3. 가격탄력성 분석
4. 가설 검증
Ⅳ.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카우버거의 경쟁력 제고 연구의 된 계기가 된 것은 지난 2011년 7월 29일 중앙대학교 102관(약학대학 R&D 센터)에 '맥도날드 중앙대점'이 입점한 후부터 카우버거 이용객이 크게 줄어든 현상이 발생한 것이다. 카우버거는 맥도날드가 입점하기 전인 2010년 9월에는 총 20,344개의 햄버거를 판매했지만, 2011년 9월에는 13,316개로 판매수량이 감소했다. 전년도에 비하여 햄버거 판매량의 34.6%가 감소한 것이다. 이는 카우버거가 활발하게 판매 되었던 2010년, 하루에 500~600명 정도의 학생들이 카우버거를 찾고, 1200~1300개 정도의 햄버거를 팔았던 과거에 비해 3분의 1 수준으로 소비가 줄은 셈이다.
이러한 수요 감소는 정문이 정비되고 많은 상점들이 들어서면서 캠퍼스의 중심지가 정문으로 이동한 이유도 존재한다. 그러나 본 고에서는 보다 단순화하여 알기 쉬운 설명을 위하여 대체 관계에 있는 맥도날드의 입점이 수요 감소의 가장 주된 원인이라고 가정하도록 하겠다.
본 고의 목적은, 과거 학교 내 햄버거 시장에서 독점적인 위치를 가지고 있던 카우버거가 시장에서 경쟁업체로 등장한 햄버거 판매 점포인 맥도날드의 등장으로 인해 변화 하게 된 대체관계, 가격 탄력성, 교차탄력성을 토대로 소비자들의 선호를 분석하고, 이 분석을 바탕으로 카우버거가 맥도날드에 대하여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시행해야 될 정책들을 제시 하고자 하는 것이다.
위 분석을 위해 조사대상은 카우버거와 맥도날드 중앙대점, 이 두 점포를 이용하는 중앙대학교 재학생들로 하였다. 재학생들에게 시행한 설문 조사를 토대로 경제학적으로 유의한 분석을 해보았다. 그리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가능한 여러 모형들을 검증하여 앞으로 카우버거의 미래를 위한 대책을 고안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태국, 「패스트푸드점 선택속성과 재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 햄버거 패스트푸드점을 중심으로」,창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이용구 김삼용,『통계학의 이해』 제5판, 2008.
*이광진, 「소비자 선택요인에 따른 패밀리 레스토랑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서비스경영전문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N. Gregory Mankiw, 『Principle of Economics』 제4판, 2007.



키워드
경쟁전략, 소비실태, 카우버거, 대체관계 분석, 가격탄력성 분석, 가설 검증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