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테일 경제학의 현실적인 적용방안 -Apple의 Genius 서비스를 중심으로.hwp |
목차 1.왜 롱테일인가? 2.시장의 새로운 화두 롱테일(Long Tail) 3. 롱테일을 강화시켜주는 Apple의 Genius 서비스 본문 1.왜 롱테일인가? 상품의 판매에 있어서 성공과 실패의 경계에는 마케팅이라는 요소가 들어간다. 어떠한 방법을 사용하여 물건을 가장 효율적으로 판매하는지가 과거부터 현재까지 모든 기업의 과제라 할 수 있다. 소비자가 어떠한 방식으로 정보를 탐색하고 그것을 어떻게 평가 내리는지 읽어내게 되면 마케팅의 절반은 성공하게 된 것이다. 실제로 정보의 탐색과 대안의 평가는 소비자 행동에서 큰 역할을 차지하는 부분이다. 경영학 학문의 여러 갈래 중에서도 어쩌면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을 읽어내고 읽어낸 결과를 통하여 고객을 만족시킨다는 것이 경영학의 참된 목적이라 주장하는 것도 과장된 표현이 아니다. 만약 우리가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 자체를 지배할 수 있다면, 아니 적어도 그 과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메카니즘이 있다면 어떤 변화가 발생할까? 기존의 오프라인 시장 중심의 마케팅 기법들은 자신의 상품을 소비자들의 관심사의 저 꼭대기 까지 올려놓은 다음 최대한 많은 소비자들이 자신들의 상품이 꼭대기에 올라와 있다는 것을 인정하게 하려는 방식의 것이었다. 즉 자신의 상품을 히트상품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큰 목표이다. 따라서 소비자들의 욕구를 추상화 하고 몇 가지의 세트로 묶는 것을 좋아했다. 오프라인, 즉 매장에서의 직접 판매는 희소성의 경제학이라 불리는 유한한 환경 내에서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었다. 참고문헌 크리스 앤더슨 지음, 이노무브그룹 외 옮김, 『롱테일 경제학』, 서울:랜덤하우스, 2006. 키워드 적용방안, 롱테일, 경제학, 서비스 |
2017년 4월 29일 토요일
롱테일 경제학의 현실적인 적용방안 -Apple의 Genius 서비스를 중심으로
롱테일 경제학의 현실적인 적용방안 -Apple의 Genius 서비스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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