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27일 목요일

부산 소주시장에서 무학의 마케팅전략

부산 소주시장에서 무학의 마케팅전략
부산 소주시장에서 무학의 마케팅전략.pptx


목차
1.산업분석
2.3C 분석
3.전략도출
4.세부전술
5.Time table
6.기대효과


본문
주류 산업의 특성

설비,면허제도 등의 정부규제 존재
대규모 설비투자로 인한 진입 장벽 존재
낮은 원가율 BUT 높은 판관 비용 존재
경기변동 기호변화에 따른 소비의 가변성
제품 간의 큰 차이 없고 주력 브랜드에 대한 의존도 높음

주요 이슈- 성장하는 저도주 시장

웰빙 열풍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
즐기는 술자리 문화
→기존보다 낮아지는 소주 도수
(75년: 30도에서 25도, 96년: 23도 98년: 23도 01년: 22도 04년: 21도)

출하량 기준 성장률 2.6% 으로 저성장& 제품의표준화

주류산업에서 브랜드 관리 중요 및 저도주 소주 시장의 성장

저도주 선호

80% 부산 전체 소주 시장 중 저도주 소주 시장

자도주에 대한 선호도 64.6%
BUT 현재 좋은데이 점유율 70% 이상

과점 상태
무학 좋은데이
VS
대선주조 즐거워예

무학과 대선 시장 점유율 90%
*무학과 대선의 마케팅 경쟁 치열
→상대 기업에 대한 진실 공방
→두 기업에 대한 부산 소비자의 인식
→현재 신사 협정 상황

부산 저도주 시장에서 무학과 대선주조의 과점 및 경쟁의 심화


키워드
마케팅전략, 부산, 마케팅, 소주시장, 무학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