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30일 일요일

조직혁신론 남양유업의 조직구조와 개선방향

조직혁신론 남양유업의 조직구조와 개선방향
[조직혁신론] 남양유업의 조직구조와 개선방향.hwp


목차
Ⅰ. 서언

Ⅱ. 남양유업
1. 소개 및 역사
1) 남양유업 소개
2) 남양유업 연혁
3) 남양유업 사업분야
2. 환경분석
1) 우유 및 유제품 시장 환경
2) 커피믹스 시장 환경
3. 제품 분석
1) 주력상품(유제품)
2) 신 성장동력(커피믹스)
4. 조직구조 분석
1) 유제품 산업 특성
2) 남양유업 조직구조의 변화
3) 현재 남양유업의 조직구조

Ⅲ. 남양유업 조직구조 개선방안
1. 단기신제품이 주력제품으로 변화 - 메트릭스 조직
2. 상호의존성과 횡적 조정 메커니즘
3. 본부 직속 커피믹스팀 조직의 변화
4. 변경조직
5. 해외시장 진출

Ⅳ. 결언

※ 참고문헌


본문
I. 서언

어느새 우리나라 사람들의 최고의 기호식품이 되어버린 커피는 2000년대 중반 들어 급속히 퍼진 스타벅스나 커피빈 등의 커피 전문점으로 인해 현재 전성기를 맞고 있다. 그리고 그러한 커피 시장에서 가장 큰 규모를 차지하는 것은 놀랍게도 커피믹스 시장이다. 사실, 어느 사무실이건 항상 존재하는 것은 커피믹스이다. 그리고 주로 동서식품의 맥심이 그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는데 최근은 경향이 달라지고 있다. 갑자기 보이기 시작한 프렌치카페 커피믹스, 이것은 맥심이 차지하는 것이 당연했던 자리에 조금씩 비집고 들어와 어느새 흔히 보이는 커피믹스가 되었다. 그리고 이 프렌치까페 커피믹스를 만들어낸 것이 커피관련 기업이 아닌 우유, 유제품 업계에서 2위를 차지하고 있는 남양유업이라는 사실은 우리조의 호기심을 자극하게 되었다. 남양유업은 왜 갑자기 커피믹스 시장으로 진출하게 되었을까? 그리고 신사업으로 확장하고자 하는 남양 유업이 갖추어야할 조직구조는 무엇일까?
우리의 이러한 궁금증은 남양유업을 선택하게 된 가장 큰 계기가 되었다.

우리나라 연간 우유시장은 약 2조 5000억원(업계추정치)이며 그 중에 서울우유가 약 38%를 자치하고 그 뒤로 남양유업이 20%를 차지하고 있다. 우유시장은 제품 보존기간이 비교적 짧아 주로 내수중심으로 유통시장을 형성하고 있고 최근 지속적인 저출산으로 인해 우유, 분유 매출액이 정체되고 있는 추세다. 이 때문에 남양유업은 약 2년간의 연구개발을 거쳐 프렌치카페 커피믹스 제품을 선보이며 우유, 유제품 시장을 넘어서기 위한 새로운 신 성장동력으로 커피믹스 시장을 선택하였다.
이러한 기본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우리 조는 우유, 유제품 시장에 특화된 사업조직구조를 가진 남양유업은 접근방식이 다소 다른 커피믹스 시장으로 진출하기 위해 새로운 형태의 조직구조를 구축해야한다고 판단할 수 있었다. 이를 위해 우선 남양유업에 대한 조사와 남양유업의 두 제품군, 즉 유제품과 커피믹스 시장을 둘러쌓고 있는 환경에 대한 조사를 바탕으로 현재 남양유업이 가진 조직구조를 파악하고 신사업 진출에 대한 조직구조의 새로운 대안 내지는 개선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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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정남, "남양유업 차기 CEO 누가될까" 파이낸셜뉴스, 2009.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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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재, "남양유업, `프림에 우유를 넣은 이유`" 이데일리, 2011.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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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자 미상, "'남양유업의 미래' 중앙연구소를 가다" 한국식품의약신문, 2011.0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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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남주, "봄타는 식품업계 '쿨한 동거' 바람" 헤럴드경제, 2011.04.08
최재훈, KBS 노동조합 특보, 2011년 23호
최혜규,"소비자 입맛 잡아라 커피 시장 뜨겁다" 부산일보, 2011.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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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유가공 협회 홉페이지, http://www.koreadi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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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개선방향, 남양유업, 조직혁신론, 조직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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