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29일 토요일

경영학 Different

경영학 Different
[경영학] Different.docx


목차
1. Introduction
2. Main subject
Part1. 경쟁하는 무리들
Chap1. 경쟁의 본능, 경쟁에 대해서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것들
Chap2. 진화의 역설, 사람의 심리에 대해서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것들
Chap3. 카테고리의 평준화, 소비에 대해서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것들
Part2. 경쟁은 없다
Chap1. 역 브랜드, 거래한 흐름에 맞서라
Chap2. 일탈 브랜드, 소비자들의 심리를 변화시켜라
Chap3. 적대 브랜드, 고객은 왕이 아니다?
Chap4. 디퍼런스, 승자의 최고 전략
3. Conclusion


본문
1. Introduction
오늘날 시장에 있어 가장 큰 문제들 중에 하나는 마케터들 대부분이 소비자들의 욕망과 생각을 정확하게 읽어내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예전에는 특별한 아이디어가 없이도 얼마든지 쉽게 소비자들을 끌어 모을 수 있었지만 최근에 풍요의 시대가 급속히 저물어가면서 소비자들은 제품을 구매하는데 더욱 신중하고 조심스러워졌다. 예전의 시끄럽고 화려한 마케팅은 더는 사람들을 설득하지 못하고 있다. 이제 마케터들은 남들과 비슷한 전략만으로는 살아남을 수 없다는 사실을 뼈저리게 실감하고 있다. 이러한 인식은 비즈니스 세계의 사람들이 이제 뭔가 '다른Different 것을 만들어내야 한다는 절실함으로 가득 차 있다. 하지만 지금의 비즈니스 전문가들은, 즉 마케터들은 그 동안 고집해왔던 것들이 있어 차별화를 생각하면서도 성과 있는 차별화를 이루지 못하고 있다.
마케터 전문가들이 갖는 한 고정관념의 예로 카테고리 내에서의 세분화가 차이를 만들어 내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만약 대형마트에서 당신이 시리얼을 구매한다고 하자. 당신은 수많은 시리얼 앞에 서서 고민에 빠질 것이다. 시리얼 제품들이 모두 비슷비슷해 보이기 때문이다. 그것은 전문가들에게 분명하게 드러나는 차이점이 당신에게는 하나도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이처럼 카테고리 내 브랜드와 제품의 수가 증가할수록 제품들 간의 차이는 점점 좁아지다가, 나중에는 구별하기 힘든 지경에 이른다. 즉, 카테고리가 성숙해 나감에 따라 제품들은 이종의 단계에서 동종의 단계로 진화해 나간다고 할 수 있다. 그 차이의 경계가 점점 희미해진다는 뜻이다. 이종의 단계에서 동종의 단계로 나아갈수록, 그 카테고리 내에서는 문제점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키워드
Different, 경영학, 디퍼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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