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마케팅 -Chapter6 상용 및 여가목적 여행시장.hwp |
목차 6.2 교통 및 숙박 1. 항공, 바다, 지상교통 2. 숙박 3. 관광지마케팅 6.3 음식과 환대 1. 식사 2. 환대 *연습문제 *참고자료 본문 6.2 교통 및 숙박 교통 시스템은 여행 및 관광의 주요 유통경로이다. 사람들은 기계적인 운송 수단을 통해 신속하며 효율적으로 이동할 수 있다. 교통 시스템을 위해서는 공항, 육로, 항구로 구성된 공공자금에 의한 기반시설이 필요하다. 몇몇 도시에서는 버스나 지하철과 같은 대중교통수단을 운영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교통사업은 개인자금에 의존하고 있다. 1. 항공, 바다, 지상 교통 1) 항공 여행객들은 목적지에 따라 비행기, 자동차 혹은 기차를 이용할 것인가, 크루즈 선박을 할 것인지, 혹은 하이킹을 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다. 대부분의 유럽국가에서는 기차여행이 빠르고 경제적이나, 미국에서는 비행기나 자동차로 여행하는 것이 기차로 여행하는 것보다 빠르고 경제적이다. 대부분의 국가는 단지 하나의 항공사가 있는 반면, 미국에는 다른 국가들보다 많은 항공사가 설립되어 있다. 1938~1978년에 민간항공위원회(Civil Aeronautics Board : CAB)는 미국하공 산업의 경제적 규장을 마련하여 항공사 대부분 대통령이 임명한 다섯 회원들의 허가 없이 사업을 시작하거나 철회할 수 없게 하였다. 이것은 경쟁감소와 요금증가를 야기한다는 인식을 불러일으켰는데, 1978년 항공규정해제조약과 더불어 바뀌었다. 따라서 규제완화로 인해 항공사 측에서는 고객들에게 할인요금을 제공함으로써 빈 좌석을 채울 수 있었다. 하지만 많은 항공사들은 기업의 목표를 새로운 규제완화의 사업 환경에 맞춰 조정하는데 실패하였다. 새로운 경쟁의 현실에서 살아남기 위해 전략을 바꾸는데 실패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시그마프레스 관광마케팅 Dotty Boen Oelkers지음 - 네이버 백과사전 키워드 관광마케팅, 여가목적, 여행시장 |
2017년 4월 30일 일요일
관광마케팅 -Chapter6 상용 및 여가목적 여행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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