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론] 이케아 분석.pdf |
목차 서 론 Ⅰ. 이케아 1.1. 스웨덴에서 온 라이프 스타일 1.2. 기업 구조 및 문화 1.3. 매출 성장 및 점유율 Ⅱ. 미운오리 이케아 2,1. 이케아의 실험 2.2. 미운오리 이케아, 폴란드로 가다 2.3. 새 둥지를 틀다 Ⅲ. 이케아 백조 되다. 3.1. 스웨덴에서 온 상상초월 가구점 3.2. 미국은 어려워! 3.3. 첫째도 가격, 둘째도 가격, 셋째도 가격! Ⅳ. 토의사례 Ⅴ. 참고문헌 본문 Ⅰ. 이케아 1.1 스웨덴에서 온 라이프 스타일 이케아는 1943년 스웨덴 직업고등학교 학생이었던 잉바르 캄프라드의 일인기업으 로 시작된 스웨덴 가구전문회사이다. 이케아(IKEA)라는 이름은 잉바르 캄프라드 엘 름타리드 아군나리드(Ingvar Kamprad Elmtaryd Agunnaryd)의 약자이다. 엘름타리드 는 캄프라드가 자라난 스웨덴 남부 숲 속의 농장 이름이며 아군나리드는 농장 근처 마을의 이름이다. 이케아는 1985년 "모든 사람들이 구매할 수 있는 저렴한 가격으 로 훌륭한 디자인과 실용성을 갖춘 다양한 가정용 가구를 제공함으로써 많은 사람 들에게 매일 매일 더 나은 삶("the better everyday life")을 꾸리도록 도와준다" 라 는 비전과 철학을 제시하며, 필라델피아에 1호점 출점하면서 전 미국에 진출하게 되었다. 이케아는 이케아만의 독특한 DIY(Do It Yourself)개념과 플랫 패키지 화라는 두 가지 형식의 제품 디자인을 도입하여 원가를 혁신적으로 절감하게 되었고 이러 한 원가절감은 우수한 디자인에 더 많은 자본을 투자할 수 있게 하였다. 그 결과 소비자들은 저렴한 가격에 질 좋은 제품구매가 가능하게 되었다. 이런 경쟁우의를 가지고 있는 까닭에 이케아는 현재 가구업계의 유명한 다국적 기업의 하나로, 유럽 지역을 중심으로 미국, 캐나다, 아시아, 호주 등 35개국에 300여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으며 약 6억 만 명 이상의 고객들이 방문하고 있다. 참고문헌 1. 최양하 한샘 회장, 2011-08-13, 기고 가구산업 경쟁력 높이려면 2. StyleM, 2011-01-21, 가구업계 1,2위 한샘-퍼시스 정면승부 왜? 3. 이데일리경제, 2011-11-17, 이케아에 맞서는 한샘의 전략 4. IGM 비즈니스 리뷰, 2008-07-06, 고객이 원하는 그대로' 미래는 셀프서비스 시대 (3) 5. MALMO, 2011-02-24, The secret of IKEA s success 6. 한국목재신문, 2011-08-15, 지금은 DIY 시대 7. 한국목재신문, 2011-10-12, 어른들의 놀이터 '이케아'에 빠지다(上) 8. 한국목재신문, 2011-10-19, 어른들의 놀이터 '이케아'에 빠지다(下) 9. 한국목재신문, 2011-11-10, 베일에 쌓인 이케아, 한국진출 성공 가능성은? 기사 10. OPENFORUM, 2011-11-11, The Ikea Effect: Is There Value In DIY? 11. 이케아, http://www.ikea.com/ 12. 뤼디거 융블루트, 미래의창, 2006, 이케아 (스웨덴 가구왕국의 상상초월 성공 스 토리) 13. 문영미, 2011, 디프런트(넘버원을 온리 원으로) 14. HBR,1996, Ingvar Kamprad and IKEA(390132-PDF-ENG) 15. 신용준, 홍익대 석사논문, 2005, IKEA의 디자인 경영사례 연구 16. 비즈니스 위크, 행간, 2009, 위대한 경영 키워드 이케아, 국제경영론, 경영론, 분석, 국제, 이케아의 실험 |
2017년 4월 28일 금요일
국제경영론 이케아 분석
국제경영론 이케아 분석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