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29일 토요일

플랫폼형 기업 Li&Fung(리앤펑)

플랫폼형 기업 Li&Fung(리앤펑)
플랫폼형 기업 Li&Fung(리앤펑).hwp


목차

Ⅰ. 서 론
1. 주제선정동기
2. 기업소개


Ⅱ. 본 론
1. 플랫폼에 대해서
2. 리앤펑의 전반적인 흐름
3. 리앤펑의 주요사업분야
4. SCM을 가능하게 하는 도구
5. 리앤펑의 전략


Ⅲ. 결 론
1. 리앤펑이 국내 기업에 주는 시사점
2. 출 처


본문
1. 주제선정 동기
리앤펑이라는 기업을 주제로 선정하게 된 이유는 2008년 기준 매출액 19조원으로
매출액면에서 단연 돋보이는 기업은 아니다. 하지만 비즈니스 위크가 선정한 가장
영향력 있는 회사 20개중에 하나, 포보스가 선정한 아시아에서 가장 놀랄만한 기업
50개중에 하나로 선정되었다. 그 이유는 앞으로 설명하겠지만 단 하나의 공장도
단 한명의 재봉사도 소유하거나 고용하지 않으면서도 공급사슬 관리를 통해 막대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리앤펑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해 선정하게 되었다.

2. 기업소개

Li & Fung 은 1906년 설립된 가족이 경영하는 무역회사로, 아시아의 제조업자와 다른 지역의 상인 간의 거래를 중개하는 브로커의 형태로 시작했으나 1970년대 중반부터 직거래가 증가하며 입지가 좁아졌다. 이에 대응해서 Li & Fung은 가치 사슬상의 매우 다양한 수준의 업체들을 상호 연결시켜주는 SCM 관리를 통한 이익창출로 비즈니스 모델을 바꿨고, 단 하나의 공장도 없이, 단 한 명의 재봉사도 없이 매년 20억 벌 이상의 의류를 생산하는데 이는 한 해 태국, 한국, 말레이시아 3국이 수출한 의류의 양보다 많다. 또 리앤펑은 장난감과 액세서리 등도 생산하고 수출하는 세계적인 소비재 물류. 유통 업체로 성장하며 훨씬 더 광범위한 글로벌 프로세스 네트워크의 조정자로 변신에 성공했다. 그 후 고성장을 거듭한 리앤펑은 2009년 홍콩의 매출액 2위 기업으로 성장했고, <비즈니스위크>가 선정한 세계 40대 기업 중 27위에 올랐다. 2010년 매출액은 160억 달러이다.


참고문헌
MIT 경영대학원의 쿠수마노와 그의 제자 가우어 <플랫폼 리더십>
LG경제연구원 플랫폼 컴퍼니에 주목하라 <김국태>
조선일보 Cover Story '리앤펑' 빅터 펑 회장
mekia (전자도서관) - 미래형 SCM전략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로버트 기요사키
삼성경제연구소 - 『비즈니스 플랫폼의 부상과 시사점』
교보문고 북모닝CEO 『미래의 부는 플랫폼에서 온다』
DBR (경영 지식 서비스 사이트) - 플랫폼이란?, 리앤펑의 플랫폼 도입과 영업이익, 순이익 변화 추이
도서 『평평한 세상에서의 경쟁 전략』
- 저자 : 빅터 펑, 요람 제리 윈드, 윌리엄 펑 ,
- 출판사 : 럭스 미디어
- 출판일 2009년 4월 10일


키워드
플랫폼, 리앤펑, 플랫폼형, 기업, 리앤펑의 전략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