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자원관리-컨테이너스토어 미국회사 중소기업 인사관리사례.hwp |
목차 - 목 차 - 1. 서론 - 기업선정 동기 및 기업소개 2. 본론 - 기업의 인사관리 사례 3. 요약 및 결론 4. 참고문헌 본문 1. 서론 (기업선정동기 및 기업소개)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기업의 인사에 대한 관심과 개발도 점점 커지고 있다. 과거의 생산에만 치우치던 시대가 지나고 사회가 점점 발전하면서 인적자원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과거 생산위주의 시스템에서 근로자는 대우를 받지 못하고 오직 일을 하는 기계취급을 받았지만, 시대가 지남에 따라 인간은 고귀한 생명체로써 기업의 중요한 자원이라는 인식을 가지게 되면서 각 기업들은 인적자원을 개발하고 관리하기 위해 임금관리 및 복리후생제도를 시행함으로써 근로자들이 근무하면서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근로자들 또한 사회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자신의 삶과 가족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면서 복지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게 되었다. 그래서 어느 기업의 입사를 고려할 때 기업의 규모나 인지도 등 기업을 선정하게 되는 많은 요소들 중에 임금이나 복리후생에 가장 관심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렇게 인적자원 관리를 위해 많은 기업들이 노력하고 있는데, '사람들은 어느 회사에서 가장 근무하고 싶어 할까'라는 궁금증이 생겨 미국의 포춘지에서 매년 선정하는 '가장 일하기 좋은 직장 100대 기업'을 검색해본 결과 그 중에서 '컨테이너 스토어'라는 기업을 알게 되었다. 컨테이너 스토어는 중소기업이지만 일하기 좋은 직장으로 소문난 곳이었다. 이것은 포춘지의 기업선정 기준만 보아도 알 수 있는데, 가족 같은 분위기와 직원에 대한 존중, 수익의 공정한 분배, 일과 생활의 균형을 위한 다양한 복지 혜택, 즐겁게 일하는 분위기 등 기업의 매출액 순위가 아닌 '기업 내에서 일하고 있는 구성원의 관점'에서 일하기가 얼마나 좋은 직장인지를 평가하여 선정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선정한 순위에서 컨테이너 스토어는 2000년부터 2003년까지 1위, 1위, 2위, 2위를 차지하였고, 지난 2006년에도 20위에 머물렀다. 컨테이너 스토어는 미국 텍사스 주 댈러스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포장박스, 여행 가방, 부엌용 선반, 옷장 등을 생산하여 판매하는 회사이다. 1978년 Kip Tindell과 Garrett boone이 창업한 회사로써 경영이념은 '고객의 보다 나은 삶을 위해 많은 시간과 공간을 제공 한다'는 것이다. 컨테이너 스토어는 구성원들을 올바르게 대우하면 좋은 경영성과가 나온다는 신념을 제대로 실천하는 대표적인 기업이다. 참고문헌 - 삼성경제연구원 : www.seri.org - LG경제연구원 - 한국경제(경제면) '일하기 좋은 직장' 캠페인 - '초일류 서비스 기업의 조건':레오나드L.베리 지음 - 기타 네이버 블로그 키워드 인적자원관리, 인사, 미국기업, 외국기업, 컨테이너스토어, 중소기업, 경영이념 |
2017년 4월 1일 토요일
인사자원관리-컨테이너스토어 미국회사 중소기업 인사관리사례
인사자원관리-컨테이너스토어 미국회사 중소기업 인사관리사례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