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26일 수요일

청주(淸酒) 시장조사

청주(淸酒) 시장조사
청주(淸酒) 시장조사.pptx


목차
01 청주(淸酒)
02 청주 제품
03 시장 분석
04 소비자 분석
05 해결방안


본문
01 Marketing research

우리나라의 전통주

색이 흐린 탁주에 용수를 박아서 맑게 정제한 술

보통 한랭하고 공기가 청정한 11-3월 사이의 동계에 빚음

한국의 청주, 일본식 청주인 사케

청주: 쌀 누룩 물을 원료로 하여 빚어서 걸러낸 맑은 술. (누룩을 사용)


약주: 술 밑을 여과하여 만든 맑은 술. (코지를 사용)


삼국시대
스님 보리형제가 새술의 창시자라고 하는데 이 새술이라는 누룩을 써서 만든 것
백제의 인번이라는 사람이 이 방법을 일본인들에게 전수한 것.


고려시대
<고려사>에 의하면 고려 문종때 왕이 마시는 술은 양온서를 두어 빚었는데
청주와 법주로 구분되어 질항아리에 넣고 명주로 봉하여 저장해둠

조선시대
조선시대부터 술은 고급화 추세를 보여 제조 원료도 멥쌀에서 찹쌀로 바뀌고,
양보다는 질 좋은 술들이 제조.
일제시대를 거치고 많은 세월이 흘러 지금의 청주의 자리를 확립시킴.


한국 청주는 밀이나 밀기울로 만든 누룩과 쌀로 죽이나 고두밥, 백설기를 만들어서 물을 섞은 후 발효시킨 술에 고두밥과 물을 섞어 다시 발효시켜 만듦.

일본 청주는 찐쌀과 씨누룩을 섞어 만든 고지라는 누룩을 이용해서 밑술을 담그고, 삼단 담금 과정으로 도수 높은 발효주를 만든 다음 술 주머니에 압착시켜 얻은 흐린 술을 2주 동안 가라앉힌 후 위의 맑은 술만 걷어내서 만듦.



키워드
청주, 시대, 누룩, 조선시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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