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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민속문학의 정의 1. 정의 2. 종류 3. 존재양상 4. 민속문학의 성격 5. 말의 뜻
Ⅲ. 민속문학과 양 1. 설화 1) 백양사(白羊寺)의 전설 2) 양의 가죽이 제일 무섭다 3) 양은 소와 사촌간 2. 판소리 3. 민요 4. 속담 1) 양 열 마리에 목자가 아홉이다 2) 양으로 이리를 부리게 한다 3) 양대가리 걸어놓고 개고기 판다, 양대가리 걸어놓고 말대가리 판다 4) 양으로 소를 바꾼다, 양 잃고 소 얻는다
Ⅳ. 민속문학과 폴란드민속문학
Ⅴ. 민속문학의 범위 1. 기록문학 2. 구비문학 1) 말 2) 노래 3) 이야기 4) 놀이
Ⅵ. 민속문학의 비평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국문학과 민속학은 민중의 문학인 구비문학의 영역에서 만나게 되었다. 특히 해방 이후의 국문학계는 민속학이 그 학적 정립을 이루어지기까지 ‘주인이 나타나지 않는 집의 살림을 대신 살아준 셈이 되었다. 그래서 일제시대의 민족주의 국학을 계승한 국문학자 또는 국문학적 민속학자들이 중심이 되어 민속연희.민간신앙과 함께 구비문학에 관한 많은 연구가 집적되었다. 이렇게 국문학자들이 민속학 연구를 겸하게 되면서, ‘민중’의 ‘구비전승물’인 구비문학은 민속학의 중요한 연구대상으로 자리잡게 되었고, 그들에 의한 구비문학.민속연희.민간신앙의 연구가 한국민속학의 내용과 방법을 선점하고 주도하게 된다.
≪ 중 략 ≫
Ⅱ. 민속문학의 정의
1. 정의
민속문학은 구전(구전: 말로 전함)구비(구비: 대대로 전하여 내려오는 말)되면서 말하는 재미를 느끼면서 숨을 뜻을 지닌 의식적인 말을 지어낸 말의 덩어리로 계속 변하며, 계속된 변화의 누적으로 개별적인 작품(version)으로 존재한다. 문학(일반)은 작자와 독자 사이에 존재이며, 민속문학은 말하는 사람(화자, 구연자)과 듣는 사람(청자) 사이에 존재한다(이야기판, 모임 등).
2. 종류
(1) 국문문학(고전, 현대) (2) 한문문학 (3) 구비문학(유동문학, 표박문학, 적층문학) -oral tradition, 구전문학
본문내용 문학의 성격 5. 말의 뜻 Ⅲ. 민속문학과 양 1. 설화 1) 백양사(白羊寺)의 전설 2) 양의 가죽이 제일 무섭다 3) 양은 소와 사촌간 2. 판소리 3. 민요 4. 속담 1) 양 열 마리에 목자가 아홉이다 2) 양으로 이리를 부리게 한다 3) 양대가리 걸어놓고 개고기 판다, 양대가리 걸어놓고 말대가리 판다 4) 양으로 소를 바꾼다, 양 잃고 소 얻는다 Ⅳ. 민속문학과 폴란드민속문학 Ⅴ. 민속문학의 범위 1. 기록문학 2. 구비문학 1) 말 2) 노래 3) 이야기 4) 놀이 Ⅵ. 민속문학의 비평 참고문헌 Ⅰ. 개요 국문학과 민속학은 민중의 문학인 구비문학의 영역에서 만나게 되었다. 특히 해방 이후의 국문학계는 민속학이 그 학적 정립을 이루어지기까지 ‘주인이 나타나지 않는 집의 살림을 대신 살아준 셈이 되었
참고문헌 - 김헌선 외 1명(2002), 민속문학과 예술 : 언어예술적 측면에 근거해서, 비교민속학회 - 김영일(1997), 현대 사회 속의 전통적 민속 문학, 경상대학교 - 임동권(1988), 한국의 민속학 민속문학분야, 동양문학사 - 임재해 외 1명(2003), 민속문학의 교육적 기능과 문예 창조력의 재인식, 비교민속학회 - 오만환(2008), 민속과 문학의 지평, 한국농민문학회 - Mark Peterson 외 1명(2009), 한국의 성 : 조선사회와 민속문학의 몇 가지 측면에 대한 간략한 검토, 한국국학진흥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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