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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한국불교의 수용
Ⅲ. 한국불교의 예불의례
Ⅳ. 한국불교의 승려
Ⅴ. 한국불교의 종교갈등
Ⅵ. 한국불교의 과제 1. 자주적인 연구태도 2. 보편적인 이론체계의 정립
Ⅶ. 한국불교의 비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불교는 결국 인간의 마음(心, citta)에 대한 종교라고 말할 수가 있다. 부처에게 위대한 지덕이 있다면 인간의 마음이 그렇게 위대한 것이며, 중생에게 엄청난 사악함이 있다면 인간의 마음이 그렇게 사악한 것이다. 모든 법의 근본은 실로 마음이니, 이 마음을 바로 알고 닦지 않으며 안된다. 그러나 마음은 미묘하여 파악하기 어렵다. 외계의 대상을 낱낱이 인식하고 기억하는가 하면 자기 자신을 또 그렇게 객관화하는 힘이 있다. 선택하고 행동하는 무한한 자유가 있으며, 선의(善意)에 결합하여 선업을 짓고 악의에 결합하여 악업을 짓는다. 번뇌를 일으킬 수도 있고 멸할 수도 있으며, 번뇌를 일으켜 생사에 헤매고 번뇌를 멸하여 열반에 안주한다.
≪ 중 략 ≫
Ⅱ. 한국불교의 수용
불교가 수용되기 이전, 삼국은 강력한 중앙집권적 국가형태의 모습이 보이지 않았다. 한편 각국의 종교는 민간신앙으로서 天神․地神․祖上 등을 숭배하던 샤머니즘이었다. 특히 新羅는 山嶽 信仰이 主를 이루었다. 그리고 삼국이 각각 씨족 사회에서 국가형태로 발전해 나가는 과정에 있어서 왕이 天神의 아들이라고 하거나 알에서 태어났다는 식으로 왕으로서의 當爲性을 밝히고 있다. 그러나 시간이 흘러 국가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샤머니즘을 통한 국가 통치는 限界를 드러내게 된다.
본문내용 . 한국불교의 승려 Ⅴ. 한국불교의 종교갈등 Ⅵ. 한국불교의 과제 1. 자주적인 연구태도 2. 보편적인 이론체계의 정립 Ⅶ. 한국불교의 비판 Ⅷ.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불교는 결국 인간의 마음(心, citta)에 대한 종교라고 말할 수가 있다. 부처에게 위대한 지덕이 있다면 인간의 마음이 그렇게 위대한 것이며, 중생에게 엄청난 사악함이 있다면 인간의 마음이 그렇게 사악한 것이다. 모든 법의 근본은 실로 마음이니, 이 마음을 바로 알고 닦지 않으며 안된다. 그러나 마음은 미묘하여 파악하기 어렵다. 외계의 대상을 낱낱이 인식하고 기억하는가 하면 자기 자신을 또 그렇게 객관화하는 힘이 있다. 선택하고 행동하는 무한한 자유가 있으며, 선의(善意)에 결합하여 선업을 짓고 악의에 결합하여 악업을 짓는다. 번뇌를 일
참고문헌 김영진(2008) / 근대 한국불교의 형이상학 수용과 진여연기론의 역할, 불교학연구회 김영진(2009) / 한국불교와 국가의 관계, 대한불교천태종 곽상훈(2005) / 한국 불교의 승려 교육 : 대한불교 조계종을 중심으로, 신학과사상학회 이성운(2011) / 불교예불의 의미와 행법, 한국정토학회 유승무(2007) / 한국불교와 현대적 사회제도의 만남, 불교학연구회 차차석(2008) / 현대 한국불교의 현황과 전망, 한국불교연구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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