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8일 월요일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개념, 종류,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전략,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적용,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학습모형,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와 정신지체아 사례 분석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개념, 종류,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전략,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적용,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학습모형,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와 정신지체아 사례 분석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개념, 종류,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전략,.hwp


목차
Ⅰ. 서론

Ⅱ.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개념

Ⅲ.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종류
1. 초인지(metacongnition)
2. 초인지적 지식
3. 초인지적 자기-조정
4. 초인지적 인식

Ⅳ.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전략

Ⅴ.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적용
1. 초인지 활동 카드 이용
2. 각종 전기 실험 실시

Ⅵ.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학습모형
1. 선개념 확인 단계
2. 인지갈등 유발 단계
3. 개념 도입단계
1) 개념을 분명히 한다
2) 새 개념을 확인시킨다
3) 평가해 볼 기회를 주어야 한다
4. 개념의 적용 및 정리단계

Ⅶ.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와 정신지체아 사례
1. 정신지체아의 덧셈․뺄셈학습에 있어서 자기교시훈련은 설명적교수보다 효과적이었다
2. 정신지체아의 덧셈․뺄셈학습에 있어서 자기교시훈련은 충동적 학생에게 효과적이다
3. 정신지체아의 덧셈․뺄셈학습에 있어서 자기교시훈련은 언어능력 수준에 따른 통계적 유의차는 없었다
4. 정신지체아 덧셈․뺄셈학습에 있어서 자기교시훈련은 지식기반이 낮은 학생에게 효과적이었다
5. 정신지체아의 덧셈․뺄셈학습에 있어서 자기교시훈련은 전략의 일반화에도 효과적이었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형식교육과 비형식교육
교육은 형식을 완전히 갖춘 형식교육과 형식을 불완전하게 갖춘 비형식교육의 둘로 나눈다. 형식을 완전히 갖춘 교육이란 무엇인가? 교육의 3요소(교사.학생.교육내용)가 조직적(의도적.계획적.계속적)으로 작용하여 이루어지는 형식교육에 속하며, 가정교육 사회교육 기타 여러 곳에서의 교육은 비형식적 교육에 속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1)가정교육
가정은 혼인, 입양, 혈연으로 결속된 하나의 집단이며, 또 이런 집단의 생활근거가 되는 거점인 생활의 마당이자 교육의 마당이다 사람은 가정에서 태어나 양육되고 성인이 되어서는 독립가정을 만들어 새로운 생활 집단과 그 거점을 갖게 된다.
2)학교교육
학교란 이정한 교직원.장소.건물.설비를 갖추고 일정한 교육과정에 의하여 전문적인 지식을 계속적으로 가르치며 배우는 곳이다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학교를 통해서 사회.국가.인류에 기여 할 수 인간을 양성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선진국들은 10년 전후의 의무교육을 국민 모두에게 과하고 있다.
3)사회교육
사회교육은 대체적으로 학교교육 이외에서 실시되는 의도적이고 조직적인 교육활동으로 지칭되고 있다. 사회교육은 가정과 학교를 제외한 사회적 시설에 의해 의한 교육으로 교회, 박물관, 도서관, 직장, 여행, 신문.잡지, 영화나 연극, 방송.TV등에 의한 교육이 포함된다.

본문내용
상위인지)와 정신지체아 사례 분석
Ⅰ. 서론
Ⅱ.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개념
Ⅲ.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종류
1. 초인지(metacongnition)
2. 초인지적 지식
3. 초인지적 자기-조정
4. 초인지적 인식
Ⅳ.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전략
Ⅴ.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적용
1. 초인지 활동 카드 이용
2. 각종 전기 실험 실시
Ⅵ.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학습모형
1. 선개념 확인 단계
2. 인지갈등 유발 단계
3. 개념 도입단계
1) 개념을 분명히 한다
2) 새 개념을 확인시킨다
3) 평가해 볼 기회를 주어야 한다
4. 개념의 적용 및 정리단계
Ⅶ.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와 정신지체아 사례
1. 정신지체아의 덧셈뺄셈학습에 있어서 자기교시훈련은 설명적교

참고문헌
▷ 김병렬(2003), 초인지 수업 전략을 적용한 과학수업이 초등학교 아동들에게 미치는 효과, 부산교육대학교
▷ 김윤옥(2012), 학습전략 교수방법에 있어서 초인지 자동화와 피드백 제공의 효과, 학습전략중재학회
▷ 박연실(2001), 초인지, 목표지향성,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와의 관계분석, 서울여자대학교
▷ 설명옥(2004), 효과적인 영어독해 지도법 연구 : 초인지 점검기법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 이현정(2008), 읽기이해 능력에 따른 청각장애 학생의 초인지 전략 특성 연구, 단국대학교
▷ 한영옥(1996), 초인지 학습 전략이 독해력과 초인지 및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