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7일 일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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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동양과 동양환경관
1. 유교적 환경관
1) 인간은 우주천지의 중심
2) 서양보다 앞서서 ‘천인합덕(天人合德)’, ‘천인합일(天人合一)’사상에 기초한 사회적 환경관으로 발전
2. 도교적 환경관
3. 불교적 환경관

Ⅱ. 동양과 동양우주관

Ⅲ. 동양과 동양시공개념

Ⅳ. 동양과 동양유가
1. 공자는 인간의 관계를 규정하는 형식으로서 예(禮)를 세심하게 규정하고 그것을 관습화하고 습관화하였다
2. 공자는 세계 최초로 지식인 계층을 만들었으며, 마침내 지식 계층이 신분적 지배계급이 되게 하였다
3. 공자는 권력헤게모니를 견제하는 탁월한 체제를 확립하였다
4. 공자의 민주주의 이념 역시 위와 같은 기초 위에 성립한 것이다
5. 공자는 이러한 모든 것들의 토대를 마련하였다

Ⅴ. 동양과 동양사상(동양철학)
1. 개인이 보편자에 종속
2. 사물에 대하여 직관적
3. 지식이 관념적
4. 종교적

Ⅵ. 동양과 동양도서관

Ⅶ. 동양과 동양무도

참고문헌

본문
Ⅰ. 동양과 동양환경관

동양의 환경관을 인간이 중심이 아닌, 그렇다고 자연이 중심이지도 않은 全一的 우주관이라 할 수 있다. 존재들을 질적으로 구분하는 서양 철학(절대 인격자로서의 신과 인간의 구분, 이데아와 현상계의 구분, 본체와 현상의 구분-칸트)과는 달리 동양 사상에서는 모든 존재의 전일성이 힌두교, 불교, 유교, 노장사상 모두에서 보인다. 동양적 사고로 보면 인간과 동물, 동물과 생물, 생물과 물질, 물질과 정신 사이에는 존재학적으로 근원적 차이가 없고 서로 연결되어 하나를 이룬다.
곧 동양에서는 자연과 인간을 상호 분리할 수 없는 관계로 인식하는 것이다. 자연 속에서 인간을 보고, 인간 속에서 자연을 보고, 언제든지 상호 조화 관계에서 바라볼 뿐, 결코 대립적 관점에서 바라보지 않는다.

1. 유교적 환경관

동양의 오랜 전통이자 우리나라에서도 조선 시대 이래로 우리 삶 속에 깊이 뿌리 내린 유교에서 인간의 문제가 자연 현상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인간과 자연의 문제가 모두 일종의 함수 관계에 놓여 있다는 인식의 틀을 찾아 볼 수 있다. 이런 발상은 중국의 천인합일(天人合一)․물아일체(物我一體) 사상과 맞닿아 있다. 곧 종적으로 보면 하늘과 인간이 하나로 되어 있으며, 횡적으로 보면 주체와 객체를 이루는 대상 세계와 주체가 하나라는 이들의 기본 사고 방식을 말하는 것이다. 주역의 복괘인 象傳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복에서 그 천지의 마음을 볼진저\"라고 하여 천지에 마음을 적용시켜 자연을 단순한 기계적 물체가 아니라 생명체로 보았다는 사실과 심지어 목적 지향적 존재로 규정해 자연이 가진 심적 요소까지도 인정한 것을 알 수 있다.

1) 인간은 우주천지의 중심

유교에서 인간은 만물의 영장이며 천(天)의 기품과 지(地)의 형상을 가장 완벽하게 부여받은 중간적 존재자이며 우주 만물의 이치가 인간에게 선천적으로 구비되어 있기 때문에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사욕이 본성을 가셔서 유혹에 넘어가는 수도 있기 때문에 인간은 항상 자신을 억제하고 사람의 도리를 다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인간이 자신이 도리를 다함으로써 천지조화에 기여하고, 만물과 화욕을 도모할 수 있다고 보았다.

2) 서양보다 앞서서 ‘천인합덕(天人合德)’, ‘천인합일(天人合一)’사상에 기초한 사회적 환경관으로 발전

환경지리교육 책에서 말한 바와 같이 동양인의 자연환경관은 ‘맹모삼천지교’의 교훈이다. 여기서 말하는 것은 맹자의 어머님께서 맹자의 교육환경을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처럼 인간에게 있어서 경제 및 사회환경이 중요하다는 것을 밝히는 것으로 서양 사상가들이 그 시대에 생각했던 환경관 보다는 보다 폭넓게 본 것이다.

2. 도교적 환경관

도교에서는 천(天)은 순수한 자연이며, 인간 또한 순수한 개인이다. 자연환경은 누구의 힘에 의해서 만들어진 것이 아니며 그 자연 자체가 전정(全靜)하고 허정(虛靜)하며 무위한 것이라고 했다.

본문내용
유교적 환경관
1) 인간은 우주천지의 중심
2) 서양보다 앞서서 ‘천인합덕(天人合德)’, ‘천인합일(天人合一)’사상에 기초한 사회적 환경관으로 발전
2. 도교적 환경관
3. 불교적 환경관
Ⅱ. 동양과 동양우주관
Ⅲ. 동양과 동양시공개념
Ⅳ. 동양과 동양유가
1. 공자는 인간의 관계를 규정하는 형식으로서 예(禮)를 세심하게 규정하고 그것을 관습화하고 습관화하였다
2. 공자는 세계 최초로 지식인 계층을 만들었으며, 마침내 지식 계층이 신분적 지배계급이 되게 하였다
3. 공자는 권력헤게모니를 견제하는 탁월한 체제를 확립하였다
4. 공자의 민주주의 이념 역시 위와 같은 기초 위에 성립한 것이다
5. 공자는 이러한 모든 것들의 토대를 마련하였다
Ⅴ. 동양과 동양사상(동양철학)
1. 개인이 보편자에 종속
2. 사물에

참고문헌
- 오홍석, 동양의 전통적 환경인식과 환경관, 한국환경교육학회, 1992
- 윤사순, 동양우주관 에의 명상 , 태극론의 의의, 민음사, 1978
- 유승무, 동양 사상 속의 행복 개념과 한국 사회의 ‘행복’ 현상, 한국이론사회학회, 2009
- 정재현, 동양에서의 사회 정의 : 유가를 중심으로, 철학문화연구소, 2011
- 장질환, 동양 무도 정신성의 실재에 대한 고찰, 용인대학교, 2011
- 장회익, 동양사상에서의 시공개념 : 신유학자들의 문헌에 나타난 사상을 중심으로, 과학사상연구회,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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