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9일 화요일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 정의,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 핵심, 상대적 효과,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 기능,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와 인지오류 관계,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 사고신장 방법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 정의,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 핵심, 상대적 효과,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 기능,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와 인지오류 관계,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 사고신장 방법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의 정의, 구분,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의 핵심, 상대적 효과,.hwp


목차
Ⅰ. 서론

Ⅱ.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의 정의

Ⅲ.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의 구분
1. 메타인지적 지식
1) 개인 변인
2) 과제 변인
3) 전략 변인
2. 메타인지적 자기-조정
1) 계획 및 정보 탐색
2) 점검
3) 이해
4) 수정과 통제

Ⅳ.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의 핵심

Ⅴ.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의 상대적 효과
1. 메타인지적 지식
2. 하이퍼텍스트 구조
3. 메타인지적 규제

Ⅵ.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의 기능

Ⅶ.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와 인지오류 관계

Ⅷ.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의 사고신장 방법
1. 인성지도를 실천하는데는 교사의 충분한 학습준비와 교수전략이 선행되어야 한다
2. 국사교과는 인성지도와 메타인지능력(고 사고력)을 신장시키는데 매우 적합한 교과목이다
3. 학습자들에게 인성 지도 및 메타인지적 사고 신장을 위한 탐구학습 자료가 제공되었다
4. 인성지도를 위한 탐구자료는 매우 유익한 자료가 되었다
5. 메타인지적 사고 신장(인성지도)을 위한 실천은 학습자들에게 다양한 지식을 터득하게 하는데 공헌하였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지식기반사회와 관련된 개념으로 지식기반경제, 지식기반산업 등의 용어도 사용되고 있다. 지식기반경제는 지식 또는 지적 자본이 개별경제 주체 또는 국민 경제 전체의 성과를 결정하는 핵심요소가 되는 경제체제를 의미한다. 특히 지식기반경제에서는 정보 및 지식의 창출, 분배, 활용이 경제 활동의 핵심이 될 뿐만 아니라 정보와 지식이 부를 창출하는 주된 자원이 된다. 이와 관련하여, 피터 드러커는 과거 경제성장의 원동력이었던 노동, 자본의 역할이 제약되고, 지식이 중요한 생산 요소가 되고 있음을 지적했다. 이런 관점에서 지식기반산업이라는 개념도 쓰이고 있다. 지식기반산업은 지식을 노동, 자본 등의 전통적인 생산요소보다 더 주된 생산요소로 활용하는 산업을 의미한다. 즉 기존 산업에서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제품의 고부가가치화를 이루거나, 신기술산업을 창출하거나, 고부가가치의 지식 서비스 그 자체를 제공하는 산업을 말한다.
OECD 국가 경제를 예로 본다면, 이들 경제는 과거 어느 때보다도 지식의 생산, 분배, 활용에 강하게 의존하고 있다고 한다. 컴퓨터, 전자, 항공 분야와 같은 첨단산업에서 산출과 고용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고, 교육, 통신.정보와 같은 지식집약 서비스 분야가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주요 OECD 경제에서도 GDP의 50% 이상이 지식기반으로 추정되고 있다.

본문내용
,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의 사고신장 방법 분석
Ⅰ. 서론
Ⅱ.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의 정의
Ⅲ.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의 구분
1. 메타인지적 지식
1) 개인 변인
2) 과제 변인
3) 전략 변인
2. 메타인지적 자기-조정
1) 계획 및 정보 탐색
2) 점검
3) 이해
4) 수정과 통제
Ⅳ.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의 핵심
Ⅴ.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의 상대적 효과
1. 메타인지적 지식
2. 하이퍼텍스트 구조
3. 메타인지적 규제
Ⅵ.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의 기능
Ⅶ.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와 인지오류 관계
Ⅷ.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의 사고신장 방법
1. 인성지도를 실천하는데는 교사의 충분한 학습준비와 교수전략이 선행되어야 한다
2. 국사교과는 인성지도와 메타

참고문헌
김달호(2008) /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과학문제 발견과 메타인지의 관계, 인천대학교
박지민(2011) / 메타인지 전략 활용 수업이 영어 읽기동기 및 독해력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양진영(2009) / 메타인지 전략이 수학적 사고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이선옥 외 1명(2012) / 웹 기반 학습자의 메타인지수준별 학습활동분석, 한국간호교육학회
이수(2008) / 비계설정이 학습자의 메타인지 발달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교육대학교
장수진(2005) / 메타인지 활성화 방안이 오류수정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