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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지론의 정의
Ⅲ. 인지론의 발달
Ⅳ. 인지론과 초인지 1. 인지의 지식 1) 개인의 자기 생각에 대한 지식과 의식 2) 언제 어디서 습득한 지식을 사용할 것인가에 대한 지식 2. 인지의 조정 1) 초인지 전략과 인지 전략 사이의 차이점 2) 이해의 검사 comprehension monitoring
Ⅴ. 인지론과 피아제(Piaget) 이론 1. 감각운동기 2. 전조작사고기 1) 전개념사고기 2) 통찰적사고기 3. 구체적조작기 4. 형식적조작기
Ⅵ. 인지론과 촘스키(Chomsky) 이론
Ⅶ. 인지론과 초인지 사례 1. 교실 상황 1) 어떻게 배울 것인가 학습 기술 2) 학습자의 차이 3) 문제 해결의 교육 4) Relationships to Other Perspectives(다른 관점과의 관계) 2. 교실 계획의 개발 1) step 1 2) step 2 3. 교실의 예 1) 주제 2) 주제의 조직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피아제는 교육의 목표를 이렇게 규정하고 있다. 교육한다는 말은 곧 아동을 성인의 사회적 환경에 적응시키는 것, 다시 말하면 교육은 개인의 심리-생리적 구조를 사회적 공동체가 의식적으로 어떤 가치를 부여하는 집합적 현실(the collective relation)과 관련하여 변화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에 의해서 구성되는 관계에는 두 가지의 항목이 있다. 그 한편에는 성장하는 개인이 있고 다른 한편에는 교육자가 그 방향으로 그 개인을 입문시킬 의무를 지니는 사회적, 지적, 도덕적 가치가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피아제 이론에 입각한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도덕적, 사회적, 신체적, 인지적 영역의 전반적인 발달을 통한 전인적 인간발달의 실현에 둔다. 결국 교육의 주된 목표는 다른 세대가 이룩한 것을 단순히 반복하지 않고 새로운 것을 할 수 있는 사람, 즉 창의적이고 새로운 것을 발견해 내는 사람을 창출하는 것이다. 교육의 두 번째 목표는 비판할 수 있고 검증할 수 있고 그들에게 제공되는 어떤 것이라도 무조건 받아들이지 않는 정신을 형성시키는 것이다. 피아제는 아동에 대한 이미지에서부터 몇 가지 함축적인 교육원리를 제시하고 있다. 첫째, 교육의 주요한 문제는 의사소통이다. 피아제의 이미지에 따르면 유아의 정신은 텅 빈 석판이 아니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는 능동적인 것이다. 그래서 유아를 교육시키기 위한 첫 번째 필수조건은 그들과 의사소통하기 위한 효율적인 양상을 발달시키는 것이다.
본문내용 정의 Ⅲ. 인지론의 발달 Ⅳ. 인지론과 초인지 1. 인지의 지식 1) 개인의 자기 생각에 대한 지식과 의식 2) 언제 어디서 습득한 지식을 사용할 것인가에 대한 지식 2. 인지의 조정 1) 초인지 전략과 인지 전략 사이의 차이점 2) 이해의 검사 comprehension monitoring Ⅴ. 인지론과 피아제(Piaget) 이론 1. 감각운동기 2. 전조작사고기 1) 전개념사고기 2) 통찰적사고기 3. 구체적조작기 4. 형식적조작기 Ⅵ. 인지론과 촘스키(Chomsky) 이론 Ⅶ. 인지론과 초인지 사례 1. 교실 상황 1) 어떻게 배울 것인가 학습 기술 2) 학습자의 차이 3) 문제 해결의 교육 4) Relationships to Other Perspectives(다른 관점과의 관계) 2. 교실 계획의 개
참고문헌 * 김금주(1988), 학습 이론과 유아교육 : S-R 이론과 인지론, 강릉원주대학교 * 김신(2011), 도덕사고의 일차 및 이차 논의 : 윤화영 교수의 인지론, 한국분석철학회 * 문정민(2004), 인지론에 의한 공간체험 규명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 윤화영(2012), 존 맥키의 인지론과 사이먼 블랙번의 인지론, 한국분석철학회 * 윤희녕(1985)인지론과 외국어 습득, 한국외국어대학교 * 조정수 외 1명(1990), 인지론을 기초로 한 CAI설계개발, 한국정보과학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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