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인지활동인지체계인지속성인지특성인지기대인지능력인지오류인지활동, 인지체계, 인지속성, 인지특성, 인지기대, 인지능력, 인지오류 분석(인지, 인지활동, 인지체계, 인지속성, 인지특성)
인지활동, 인지체계, 인지속성, 인지특성, 인지기대, 인지능력, 인지오류 분석.hwp |
|
목차 Ⅰ. 인지활동 1. 분석과 종합 2. 비교와 유추
Ⅱ. 인지체계
Ⅲ. 인지속성
Ⅳ. 인지특성 1. 창의적 사고에 있어 우뇌가 지배적 2. 창의성은 좌․우뇌의 종합기능 3. 과제를 학습하는 학습양식에 따른 차이
Ⅴ. 인지기대
Ⅵ. 인지능력
Ⅶ. 인지오류
참고문헌
본문 Ⅰ. 인지활동
수학 교수-학습의 바탕을 이루는 몇 가지인지 활동 유형들을 살펴보자. 즉, 선생님들이나 학생들이 흔히 말하는 ‘생각해 보자’라는 표현을 구체화해 보자. 과연, 수학 시간에 어떤 인지 활동을 하는 것이 ‘생각’이라는 표현을 대신할 수 있을까? 물론, ‘수학적 사고’라는 주제 하에 많은 연구들이 있어 왔고, 지금도 많은 연구들이 수행되고 있다. 현재까지 제시된 많은 연구 결과들을 보면, ‘수학적 사고’의 요소들로 제시된 것들 사이에 연관성이 적고, 산발적인 요소들이 제시되어 있으며, 실제로 수학 교수-학습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수학적 활동을 해석하고, 이를 뒷받침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루빈슈타인 S.L.(1989)에 의하면, 사고 과정은 무엇보다도, 분석과 분석하여 얻어진 것들의 종합이며; 그리고 분석과 종합의 산물인 추상화와 일반화이다. 이 과정들의 규칙성과 이들의 상호 관계는 사고의 바탕이 되는 내적인 규칙성들 이라고 했다. 이제, 분석과 종합에 근거한 인지 활동들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1. 분석과 종합
심리학 분야에서, 분석이란 어떤 대상이나 그 대상의 성질들을 그것을 구성하는 부분으로, 혹은 구성 요소들로 나누는 것; 어떤 대상에 대해 그 대상의 성질들, 여러 측면들, 그들 사이의 관계 등을 뽑아내는 것(스미르노프 A.A., 1956)을 의미한다
본문내용 창의적 사고에 있어 우뇌가 지배적 2. 창의성은 좌우뇌의 종합기능 3. 과제를 학습하는 학습양식에 따른 차이 Ⅴ. 인지기대 Ⅵ. 인지능력 Ⅶ. 인지오류 참고문헌 Ⅰ. 인지활동 수학 교수-학습의 바탕을 이루는 몇 가지인지 활동 유형들을 살펴보자. 즉, 선생님들이나 학생들이 흔히 말하는 ‘생각해 보자’라는 표현을 구체화해 보자. 과연, 수학 시간에 어떤 인지 활동을 하는 것이 ‘생각’이라는 표현을 대신할 수 있을까? 물론, ‘수학적 사고’라는 주제 하에 많은 연구들이 있어 왔고, 지금도 많은 연구들이 수행되고 있다. 현재까지 제시된 많은 연구 결과들을 보면, ‘수학적 사고’의 요소들로 제시된 것들 사이에 연관성이 적고, 산발적인 요소들이 제시되어 있으며, 실제로 수학 교수-학습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수학적 활동을
참고문헌 김현식, 경쟁우위 지속성의 경영자 인지체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1996 김희수, 하이퍼덱스트 학습상황에서 메타인지, 인지오류, 인지오류감지 및 하이퍼덱스트 구조가 저작체제 학습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육공학회, 1995 박종식, 기억신념, 인지활동 및 우울과 기억수행의 관계, 한림대학교, 2009 양영욱, 스마트폰 기반의 인지능력 훈련 게임 연구, 고려대학교, 2011 이국희, 교사의 직무 자율성에 대한 인지 및 기대의 비교연구, 성균관대학교, 1993 Kim Sun Hee, 중학교 2학년 기하에서의 인지 속성 평가 , 대한수학교육학회, 2009 |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