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민주화운동6월민주화운동(6월민주항쟁)의 개념, 필요성, 6월민주화운동(6월민주항쟁)의 전개과정, 권리인식, 6월민주화운동(6월민주항쟁)의 6 29선언, 인식전환, 6월민주화운동(6월민주항쟁)의 한계점 분석
6월민주화운동(6월민주항쟁)의 개념, 필요성, 6월민주화운동(6월민주항쟁)의.hwp |
|
목차 Ⅰ. 서론
Ⅱ. 6월민주화운동(6월민주항쟁)의 개념
Ⅲ. 6월민주화운동(6월민주항쟁)의 필요성
Ⅳ. 6월민주화운동(6월민주항쟁)의 전개과정 1. 박종철 고문치사 규탄 투쟁-태풍전야 2. 항쟁이 시작되다-6월 항쟁 3. 7∼9월 노동자 대투쟁-깨어나는 사람들
Ⅴ. 6월민주화운동(6월민주항쟁)의 권리인식
Ⅵ. 6월민주화운동(6월민주항쟁)의 6 29선언
Ⅶ. 향후 6월민주화운동(6월민주항쟁)의 인식전환
Ⅷ. 6월민주화운동(6월민주항쟁)의 한계점
Ⅸ. 결론
본문 Ⅰ. 서론
한국의 민주화운동은 야당, 지식인, 종교세력, 노동세력, 학생세력을 망라할 수 있으나 그 주력군은 항상 학생들이었다. 광주도 그 예외는 아니었다. 광주는 광주학생독립운동의 발상지였고 419의거 3대 의거지의 하나였으며 63 한일회담 반대와 반유신투쟁의 줄기찬 학생운동의 맥을 이어온 지역이었지만, 학생운동세력이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은 민청학련 사건이었고 교육지표 사건이었다. 민청학련 사건 이후 학생들의 민주화에 대한 관심은 확대되어 노동운동, 농민운동, 빈민운동에까지 미치고 있었다. 이러한 운동을 통하여 광주학생운동 세력은 각 부문의 운동권에 상당한 위신을 갖고 있었고 전국의 침체된 운동의 분위기에서 상대적으로 돌출하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80년의 봄을 맞았고 광주 학생운동의 선도적 역할을 맡았던 전남대학교는 11명의 복직교수와 함께 많은 수의 복학생들을 맞아 학내는 대학의 일상을 벗어나 어용교수 문제로 파동치고 있었다.
≪ 중 략 ≫
Ⅱ. 6월민주화운동(6월민주항쟁)의 개념
87년 6월 민주항쟁은 권위주의 정권에 맞서 아래로부터 시민사회의 강력한 도전과 투쟁을 통하여 민주주의를 쟁취한 한국 민주화의 상징적 대사건이다. 그러나 한국에서 민주주의로의 이행은 밑으로부터 시민이 추동하는 민주화의 힘에 의해 시작되었지만, 어떤 민주주의를 만들 것인가 하는 문제에서는 민주화세력이 희망했던 대로 진행되었던 것은 아니다.
본문내용 쟁)의 한계점 분석 Ⅰ. 서론 Ⅱ. 6월민주화운동(6월민주항쟁)의 개념 Ⅲ. 6월민주화운동(6월민주항쟁)의 필요성 Ⅳ. 6월민주화운동(6월민주항쟁)의 전개과정 1. 박종철 고문치사 규탄 투쟁-태풍전야 2. 항쟁이 시작되다-6월 항쟁 3. 7∼9월 노동자 대투쟁-깨어나는 사람들 Ⅴ. 6월민주화운동(6월민주항쟁)의 권리인식 Ⅵ. 6월민주화운동(6월민주항쟁)의 6 29선언 Ⅶ. 향후 6월민주화운동(6월민주항쟁)의 인식전환 Ⅷ. 6월민주화운동(6월민주항쟁)의 한계점 Ⅸ.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한국의 민주화운동은 야당, 지식인, 종교세력, 노동세력, 학생세력을 망라할 수 있으나 그 주력군은 항상 학생들이었다. 광주도 그 예외는 아니었다. 광주는 광주학생독립운동의 발상지였고 419의거 3대 의거지의 하나였으며 6
참고문헌 서중석, 6월 항쟁, 돌베개, 2011 안상수, 박종철 열사와 6월 민주화운동, 광일북스, 2011 유시춘, 6월 민주항쟁,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2003 정철희, 민중담론과 6월항쟁의 문화적 기원, 한국사회학회2005 한국적제3의길연구회, 6월항쟁 20주년 회고와 전망, 2006 6월민주항쟁계승사업회,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6월 항쟁을 기록하다 세트, 푸른나무, 2007 |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