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30일 수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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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리터러시(문식성)의 발달유형

Ⅲ. 리터러시(문식성)의 발달관점

Ⅳ. 리터러시(문식성)의 구성주의학습

Ⅴ. 리터러시(문식성)의 비판적 학습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초기 쓰기가 시작되면서부터 초등학교에 들어가기까지 아동의 쓰기 발달에 관해서도 지난 30여 년 동안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었다(Hunt, 1970 ; Loban, 1963, 1976 ; ODonnell, Griffin, & Norris, 1967). 이 시기 이루어진 대부분 연구들은 일반적으로 아동의 쓰기발달은 그 복잡성이나 문장의 길이에 있어서, 음성언어의 발달과 마찬가지로 초기 쓰기가 발달된 이후부터 초등학교를 마칠 때까지 계속해서 매우 점진적으로 이루어지며, 그 유형은 여러 가지 접속사를 사용하여 문장을 연결하는 것에서부터 삽입된 문장을 사용하는 것으로 발달해 나간다고 주장한다.
Harrell은 9, 11, 13, 그리고 15세 아동을 대상으로 쓰기 발달에 관한 연구를 했는데, 이 들 아동들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음성 언어에서나 문자 언어에서 모두 점차적으로 더 긴 문장을 사용했으며, 절을 사용한 문장을 더 많이 사용한다고 말한다. 특별히 부사절의 사용은 아동이 연령이 더해 감에 따라 더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이 현상은 음성 언어에서 보다 문자 언어에서 더 많이 나타난다고 했다.
ODonnell, Griffin, & Norris(1967)는 아동의 말이나 글에서 통사적 변이는 초등학교 3, 5, 그리고 7학년에서 두드러진다고 한다. 문장의 복잡성은 3학년에서는 음성 언어에서 더 우세하게 나타나고, 5, 7학년에는 문자 언어에서 더 우세하게 나타난다고 한다. 그리고 이런 현상은 중간 단계의 학년에 있는 아동들이 문자 언어에 사용되는 문체의 변이들을 통제하고 사용하는 것을 배우기 시작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이런 설명은 Danielwicz(1984)의 견해와도 일치하는데 그것은 아동이 ①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를 연결하고, 두 언어 사이에 구분을 거의 하지 않으며, ②쓰기를 할 때 등위접속사의 사용을 줄임으로써 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를 구분하며, ③글을 쓸 때 음성 언어의 특질들을 버리며, ④능숙한 쓰기에 필요한 정교화와 탈맥락화를 하여 쓰기의 특질을 살리는 단계로 발달하기 때문이다.

본문내용
Ⅲ. 리터러시(문식성)의 발달관점
Ⅳ. 리터러시(문식성)의 구성주의학습
Ⅴ. 리터러시(문식성)의 비판적 학습
참고문헌
Ⅰ. 개요
초기 쓰기가 시작되면서부터 초등학교에 들어가기까지 아동의 쓰기 발달에 관해서도 지난 30여 년 동안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었다(Hunt, 1970 ; Loban, 1963, 1976 ; ODonnell, Griffin, & Norris, 1967). 이 시기 이루어진 대부분 연구들은 일반적으로 아동의 쓰기발달은 그 복잡성이나 문장의 길이에 있어서, 음성언어의 발달과 마찬가지로 초기 쓰기가 발달된 이후부터 초등학교를 마칠 때까지 계속해서 매우 점진적으로 이루어지며, 그 유형은 여러 가지 접속사를 사용하여 문장을 연결하는 것에서부터 삽입된 문장을 사용하는 것으로 발달해 나간다고 주장한

참고문헌
곽춘옥 / 문식성 학습과 평가에 대한 생태학적 접근, 서울대학교국어교육연구소, 2003
기지영 / 비판적 문식성 신장을 위한 소설 지도 방안 연구, 경북대학교, 2010
김소현 / 국어 교사의 읽기수업 문식성 연구, 고려대학교, 2011
박영민 / 문식성 발달의 체계화를 위한 대안적 방법론, 한국교원대학교한국어문교육연구소, 2005
이경화 / 기초문식성 지도 내용 및 지도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2007
이재기 / 맥락 중심 문식성 교육 방법론 고찰, 청람어문교육학회,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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