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30일 수요일

4 19혁명4 19혁명(4 19의거)의 개념, 의의, 4 19혁명(4 19의거)의 원인, 과정, 4 19혁명(4 19의거)의 운동범위, 4 19혁명(4 19의거)의 3 15부정선거, 4 19혁명(4 19의거)의 국가보훈정책, 4 19혁명(4 19의거) 교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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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4 19혁명(4 19의거)의 개념

Ⅲ. 4 19혁명(4 19의거)의 의의

Ⅳ. 4 19혁명(4 19의거)의 원인

Ⅴ. 4 19혁명(4 19의거)의 과정

Ⅵ. 4 19혁명(4 19의거)의 운동범위

Ⅶ. 4 19혁명(4 19의거)의 3 15부정선거

Ⅷ. 4 19혁명(4 19의거)의 국가보훈정책

Ⅸ. 4 19혁명(4 19의거)의 교훈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1960년 2월28일 일요일 대구, 일요일인데도 대구 시내 모든 초중고교 학생들은 등교를 강요당했다. 이는 민주당 후보의 대구 유세일이기 때문에 학생들이 선거 유세장에 가지 못하도록 하기 위한 조치였다.
대구고교와 경북고교 학생이 <학생을 정치에 이용하지 말라>고 외치면서 마침내 권당(捲堂-학생 데모)을 벌였다. 이후 3월 1일 서울, 대전, 수원 등으로 권당은 번졌고 3월 15일 선거 당일에는 마산에서 학생들이 권당을 하였고 이에 경찰과 자유당의 정치 폭력배들의 무자비한 제지로 많은 사상자와 행방불명자가 속출하였으며, 갖가지 풍문이 마산 시민들을 극도로 흥분시켰다.
4월 11일 행방불명되었던 마산상고생 김주열 군이 눈에 최루탄이 박힌 채 무참하게 학살된 시체로 바다에서 발견되자, 전국의 학생들과 국민들의 흥분은 극에 달하였다.




≪ 중 략 ≫




Ⅱ. 4 19혁명(4 19의거)의 개념

4.19 혁명은 12년 동안 누적되었던 이승만 독재정권의 부패정치를 청산하고 이 땅에 정의로운 국가를 건설하려는 순수한 학생들의 청교도적 정신이 내재해 있음을 입증해 주고 있다. 즉 이 혁명은 장기집권을 위해 불의와 불법을 자행하던 이승만 독재정권에 대한 저항정신의 발로라 할 수 있다.

본문내용
9혁명(4 19의거)의 국가보훈정책, 4 19혁명(4 19의거)의 교훈 분석
Ⅰ. 서론
Ⅱ. 4 19혁명(4 19의거)의 개념
Ⅲ. 4 19혁명(4 19의거)의 의의
Ⅳ. 4 19혁명(4 19의거)의 원인
Ⅴ. 4 19혁명(4 19의거)의 과정
Ⅵ. 4 19혁명(4 19의거)의 운동범위
Ⅶ. 4 19혁명(4 19의거)의 3 15부정선거
Ⅷ. 4 19혁명(4 19의거)의 국가보훈정책
Ⅸ. 4 19혁명(4 19의거)의 교훈
Ⅹ.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1960년 2월28일 일요일 대구, 일요일인데도 대구 시내 모든 초중고교 학생들은 등교를 강요당했다. 이는 민주당 후보의 대구 유세일이기 때문에 학생들이 선거 유세장에 가지 못하도록 하기 위한 조치였다.
대구고교와 경북고교 학생이 <학생을 정치에 이용하지 말라

참고문헌
김정남 : 4.19 혁명,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2003
서찬석 : 4.19 혁명 가까이, 어린른이, 2009
안동일 : 새로운 4.19, 예지, 2010
안동일 : 새 천년과 4.19정신, 삶과꿈, 1999
편집부 : 4.19 혁명론 2, 일월서각, 1983
한국일보 : 4.19 보도자료집, 교보문고,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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