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30일 수요일

언어표현언어표현향상(언어표현력향상)의 의의, 언어표현향상(언어표현력향상)의 목적, 언어표현향상(언어표현력향상)의 동향, 언어표현향상(언어표현력향상)의 효과, 언어표현향상(언어표현력향상)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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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언어표현향상(언어표현력향상)의 의의

Ⅲ. 언어표현향상(언어표현력향상)의 목적

Ⅳ. 언어표현향상(언어표현력향상)의 동향

Ⅴ. 언어표현향상(언어표현력향상)의 효과
1. 음성언어 표현력의 변화
2. 문자 언어 표현력의 변화
3. 언어 표현 활동에 대한 의식 변화

Ⅵ. 언어표현향상(언어표현력향상)의 전략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는 국어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세부목표와 직접적으로 연결된 단원들로 구성되어 있다. 국어 교과서의 내용은 국어교육의 세부 목표와의 관련성 측면에서는 극히 체계적으로 구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국어 교과서 체제는 총체적 언어교육을 위한 교재로서는 여러 문제점을 안고 있다.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각 교과서의 내용들은 같은 제목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단원별 목표가 서로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있지 않다. 뿐만 아니라 국어 교과와 타 교과 사이의 유기적 연계는 더욱 부족하다. 개념적인 차원에서는 언어 사용 능력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로 구분되지만 수업활동 속에서 각각은 서로 분리되어서는 안 되며 또한 분리될 수도 없다. 국어 교과서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세 개 교과서로 나뉘어져 있는 것은 각각의 학습목표와 학습활동을 보다 분명히 하기 위해서이며 각각의 활동을 분리하여 가르치기 위함은 아니다.

본문내용
의 전략 분석
Ⅰ. 서론
Ⅱ. 언어표현향상(언어표현력향상)의 의의
Ⅲ. 언어표현향상(언어표현력향상)의 목적
Ⅳ. 언어표현향상(언어표현력향상)의 동향
Ⅴ. 언어표현향상(언어표현력향상)의 효과
1. 음성언어 표현력의 변화
2. 문자 언어 표현력의 변화
3. 언어 표현 활동에 대한 의식 변화
Ⅵ. 언어표현향상(언어표현력향상)의 전략
Ⅶ.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는 국어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세부목표와 직접적으로 연결된 단원들로 구성되어 있다. 국어 교과서의 내용은 국어교육의 세부 목표와의 관련성 측면에서는 극히 체계적으로 구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국어 교과서 체제는 총체적 언어교육을 위한 교재로서는 여러 문제점을 안고 있다.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각 교과서의 내용들은 같은 제

참고문헌
나미경(2006) / 언어사용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연극 활동에 관한 반성적 실천연구, 경남대학교
이석순(2005) / 문학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학회
이현숙(2006) / 토론 교육을 통한 중학생들의 언어 사용 능력 향상 방안, 부경대학교
이동숙(2010) / 언어발달지체아동의 언어능력향상을 위한 음악치료 사례연구, 순천향대학교
주강식(1995) / 논리적인 언어 능력의 향상 방안 연구,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차혜선(1999) / 독해력증진을 위한 효율적인 언어 이해력 향상요소, 중앙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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