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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독서의 개념
Ⅲ. 독서의 필요성
Ⅳ. 독서의 발달단계 1. 초급 독서(독서의 제1수준) 2. 점검 독서(독서의 제2수준) 3. 분석 독서(독서의 제3수준) 4. 신토피칼 독서(독서의 제4수준)
Ⅴ. 독서의 인성발달
Ⅵ. 독서의 사고발달
Ⅶ. 독서의 관련용어 1. 독서토론 2. 독서정보 3. 비판적 독서 능력 4. 전자도서관
Ⅷ. 향후 독서의 내실화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현대 사회는 여가 선용의 시대라고도 한다. 사회가 복잡해지고, 생활도 바빠짐에 따라 여가를 즐겁게 보내려고 하는 것이 현대인들의 욕망이기도 하다. 오락도 다양화되어 가고 있지마는 독서하면서 여가를 선용한다는 것은 그 나름대로의 별미가 있는 것이다. 독서하는 사람은 독서를 함으로써 무엇인가를 회원하며 또 무엇인가를 얻게 된다. 이런 독서생활을 통해서 자기의 인간성을 충실하게 하면서 변용해 가는 것이다. 좋아한다는 것은 숙달의 기초가 된다는 말과 같이 독서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독서능력과 기술을 가지고 있다. 독서를 좋아한다는 것이 일시적인 것이 아니고 독서에 대한 관심을 항상 가지고 일생을 통하여 독서를 계속하는 소위 일생 독서, 평생 독서를 말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일생동안 책과 독서를 좋아하는 태도를 계속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교양이 많다고 하는 것이 단지 학식과 박식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일반적인 교양이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가급적 문화의 전반에 걸쳐 넓고 풍부한 교양이 가지고 있는 사람을 말한다. 정보의 홍수를 이루고 있는 현대 생활에서 자기가 필요한 정보를 선택하고, 수집하여 적절하게 처리해 나갈 수 있는 사람, 이런 사람은 개인으로서 사회생활을 해나가는데 있어서 절대 뒤떨어질 수 없으며 자기의 직업적인 생활에서도 낙오자가 되지 않는다는 것을 보장받게 된다. 일상생활 속에의 의문과 문제가 제기되었을 때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지 않고 자기 스스로 문제를 명확하게 파악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가장 적당한 자료를 수집하여 조사하고 연구하여 해결하는 태도를 가지고 있는 사람, 이런 사람이야말로 모든 것의 본질을 생각하고, 깊이 통찰하고 바르게 판단하여 정답을 발견할 수 있게 된다. 문화현상에는 가치관을 수반한다. 과학에는 진리라는 가치가 있고, 행위에는 선이라는 가치가 있으며, 예술에는 미라고 하는 가치 등을 인간에 의해서 보인다. 이러한 가치관이 올바를 경우에는 모든 것에 대하여 올바른 판단을 하게 된다. 따라서 독서는 올바른 가치관을 터득한 사람을 형성한다.
본문내용 성 Ⅳ. 독서의 발달단계 1. 초급 독서(독서의 제1수준) 2. 점검 독서(독서의 제2수준) 3. 분석 독서(독서의 제3수준) 4. 신토피칼 독서(독서의 제4수준) Ⅴ. 독서의 인성발달 Ⅵ. 독서의 사고발달 Ⅶ. 독서의 관련용어 1. 독서토론 2. 독서정보 3. 비판적 독서 능력 4. 전자도서관 Ⅷ. 향후 독서의 내실화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현대 사회는 여가 선용의 시대라고도 한다. 사회가 복잡해지고, 생활도 바빠짐에 따라 여가를 즐겁게 보내려고 하는 것이 현대인들의 욕망이기도 하다. 오락도 다양화되어 가고 있지마는 독서하면서 여가를 선용한다는 것은 그 나름대로의 별미가 있는 것이다. 독서하는 사람은 독서를 함으로써 무엇인가를 회원하며 또 무엇인가를 얻게 된다. 이런 독서생활을 통해서 자기의
참고문헌 - 김종활, 독서지도가 인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주대학교, 2000 - 노명완, 독서개념의 현대적 조명, 한국독서학회, 1996 - 양효진, 초등 독서교육의 내실화 방안, 충청남도교육청, 1999 - 최은영, 효율적인 독서지도 방안 연구, 국민대학교, 2011 - 한철우, 독서 발달 단계의 특성과 독서 지도, 한국교원대학교, 2000 - 홍성암, < 독서지도의 현황과 문제 > ; 독서의 필요성, 한민족문화학회, 199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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