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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지심리학의 성격 1. 전통적 학습관 2. 인지심리학적 학습관 3. 인지심리학적 이해(Understanding)관 4. 인지심리학적 입장
Ⅲ. 인지심리학의 중요성
Ⅳ. 인지심리학의 합리성
Ⅴ. 인지심리학의 대안적 구조
Ⅵ. 인지심리학의 언어 연구
Ⅶ. 인지심리학과 인지심리학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신경 생리적(neruophysiological) 접근은 생물학적 관점에서 인간을 이해하고 설명하려는 입장이다. 감각기관이나 신경계통의 생리적 작용에 관심을 가지며 Darwin의 진화론이 이 접근의 발전에 기여하였다. 신경 생리적 접근에서는 인간의 정신활동이 뇌(대뇌)의 활동과 연관이 있다고 생각하고, 뇌로부터 정신활동과 연관된 신경계통을 찾으려고 노력하였다. 이들의 연구 결과들은 아무리 복잡한 인간의 행동이라도 그 기저에 있는 신경생리학적 기제를 언젠가는 규명할 수 있다는 희망을 갖게 하였다. 그러나 살아있는 인간의 뇌를 연구 대상으로 삼기가 어려워 이 이론은 가능성만을 예측할 뿐이다. 이 방면의 연구는 아직 부족하여, 이제 막 시작단계에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행동적 접근은 행동주의 심리학파의 이론적 근거를 답습한다는 입장이다. 이 접근에서는 심리학자는 인간의 내적인 정신과정보다는 인간의 외적인 행동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900년대 미국의 심리학자 Watson은 모든 사람이 객관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을 연구해야만 심리학이 과학적인 학문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으며 그의 입장은 행동주의(behaviorism)라고 불리며 금세기 전반부의 주도세력이 되었다. 행동주의적 접근은 자극-반응 심리학이라고도 한다. 인지 심리학자들은 인간이 단순한 자극의 수동적 수용자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인간은 주어지는 정보를 능동적으로 처리하여 그것을 새로운 형태나 안정되고 의미 있는 형태로 전환시킨다. 인지심리학(cognitive psychology)의 발생근원을 찾아보면 1900년대 초 독일의 형태주의(Gestalt psychology)와 만나게 된다. 형태 심리학자들은 자극의 능동적 처리자로서의 정신과정이나 구조를 인정하였다. 또 인간의 정신을 연구하기 위하여 과학적 방법의 도입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으나 이들이 개발한 방법은 그리 성공적이지 못했다. 그리하여 형태주의는 심리학의 전면에서 사라지고 보다 나은 다른 방법을 기다려야만 했다. 인지 심리학은 이 같은 한계를 극복하면서 나타났다. 이 접근의 제창자 중 하나인 영국의 Craik은 인지심리학을 현대의 정보처리기인 컴퓨터에 비유하고 인간을 완전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검은 상자(black box)’라 부르는 인간내부의 정신과정을 이해해야 한다고 하였다.
본문내용
1. 전통적 학습관 2. 인지심리학적 학습관 3. 인지심리학적 이해(Understanding)관 4. 인지심리학적 입장 Ⅲ. 인지심리학의 중요성 Ⅳ. 인지심리학의 합리성 Ⅴ. 인지심리학의 대안적 구조 Ⅵ. 인지심리학의 언어 연구 Ⅶ. 인지심리학과 인지심리학자 Ⅷ.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신경 생리적(neruophysiological) 접근은 생물학적 관점에서 인간을 이해하고 설명하려는 입장이다. 감각기관이나 신경계통의 생리적 작용에 관심을 가지며 Darwin의 진화론이 이 접근의 발전에 기여하였다. 신경 생리적 접근에서는 인간의 정신활동이 뇌(대뇌)의 활동과 연관이 있다고 생각하고, 뇌로부터 정신활동과 연관된 신경계통을 찾으려고 노력하였다. 이들의 연구 결과들은 아무리 복잡한 인간의 행동이라도 그 기저에
참고문헌 김영환(1998), 인지공학 - 인지심리학의 응용 : 학습용 멀티미디어 디자인과 인지심리학, 한국심리학회 박창호, 안서원 외 3명(2011), 인지학습심리학, 시그마프레스 손지영(2011), 법적 인식과 인지의 심리학, 한국심리학회 신현정 외 1명(1999), 2000년대 심리학의 전망과 과제 : 인지심리학의 과제와 전망, 한국심리학회 한수미(2011), 인지심리학, 교문사 허지연(1992), 인지심리학의 관점에서 본 음악과 언어의 관계, 서울대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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