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8일 월요일

인지적 구성주의인지인지적 구성주의의 특성, 인지적 구성주의의 배경, 인지적 구성주의의 인간관 및 해석과정, 인지적 구성주의와 커뮤니케이션, 인지적 구성주의의 관점, 향후 인지적 구성주의의 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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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지적 구성주의의 특성

Ⅲ. 인지적 구성주의의 배경
1. 인간들은 근본적으로 과거나 현재의 현실보다는 미래지향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2. 인간을 과학자로서 이해하는 데서 올 수 있는 두 번째 시사점은 인간을 환경에 위치한 수동적인 반응자로서가 아니라 자신이 속한 환경을 대변하는 능력을 가진 존재로 이해해야 한다

Ⅳ. 인지적 구성주의의 인간관 및 해석과정

Ⅴ. 인지적 구성주의와 커뮤니케이션
1. 해석적 관점에 입각한 다른 사회 이론들과 같이 인지구성주의는 인간들을 해석과정을 통해 세계를 이해하는 주체로 보고 있다
2. 인지구성주의는 사상(event)들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바탕으로 현실세계의 구조와 의미를 파악하고 있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인지구성체는 사람들이 사상들의 차이점을 분류하는데 사용하는 도구가 된다
3. 인지구성체계는 구조(Structure), 내용(Content)의 두 가지 측면에서 묘사될 수 있는데 구조란 대부분 인지구성체의 수 및 분화정도에 따른 복잡성(Complexity)의 정도를, 내용이란 인지구성체의 의미내용과 관련된 속성(Attribute)을 지칭한다
4. 인지구성체계를 구성하는 구성체의 내용적 특성이나 인지구성체계의 구조적 특성을 나타내는 구성체들의 복잡성, 위계질서의 형태 및 인지구성체계 구성방식은 각 개인이나 집단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다
5. 사회문화란 역사적으로 진화하는 실제 체계를 나타내는 복잡한 형태와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인간공동체에 의해 창조되고 사용된다

Ⅵ. 인지적 구성주의의 관점

Ⅶ. 향후 인지적 구성주의의 전망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인지기능은 모든 동물들이 선천적으로 물려받은 기본적 경향성이다. Piaget는 이를 일반적 유전적 요인이라고 한다. 인지기능은 적응, 구조화, 평형화의 세 가지 기능이 있으며, 이러한 세 가지 기능이 일어나는 것을 인지과정이라 한다. 이는 Piaget는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인지과정을 조직하여 적응과 동화라는 두 가지의 과정으로 설명하였다.
Piaget는 성숙론자도 아니지만 학습 이론가는 더더욱 아니다. 그는 유아의 사고가 성인의 가르침이나 다른 환경의 영향에 의해 형성된다고 생각지 않는다. 유아는 발달하기 위해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해야 하지만, 새로운 인지구조를 이루게 하는 것은 환경이 아니라 바로 유아 자신이다.
따라서 발달이란 내적 성숙이나 외적인 교육에 의해 좌우되는 것이 아니라, 유아의 능동적인 행동을 통하여 보다 분화되고 포괄적인 인지구조를 세워나가는 능동적인 구성과정이다.

Piaget의 연구는 여러 해에 걸쳐 변화해 왔지만, 각각의 연구들은 통합되어 하나의 단계이론으로 구성된다.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라는 단계를 제시하면서 두 가지의 전제 조건을 제시하였다. 첫째, Piaget는 유아들이 각 단계들을 각기 다른 속도로 통과해 나간다고 생각하며, 단계와 연관된 나이는 중요시하지 않았다. 그러나 유아들은 각 단계를 불변적 순서 즉, 동일한 순서를 거쳐 나간다고 주장한다.
둘째, 발달적 변화에 대한 Piaget의 견해에서, 일부 학자들은 Piaget가 불변적인 단계 순서를 제안하였기 때문에 그를 성숙론자라고 추정하지만, 그렇지는 않다. 성숙론자들은 단계 순서가 유전자 속에 들어 있으며, 단계들은 내적인 시간표에 따라 나타난다고 믿는다. 그러나 Piaget는 각 단계들이 유전적으로 결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사고방식이 점점 더 포괄적으로 되어가는 것을 나타낸다고 생각하였다. 유아들은 계속적으로 환경을 탐색하고 조정하며, 환경을 이해하고자 노력하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유아들은 환경을 다루기 위해 새롭고 보다 정교한 구조들을 능동적으로 구성한다. Piaget가 제시한 인지발달단계와 각 간계에서 나타나는 인지구조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본문내용

Ⅰ. 서론
Ⅱ. 인지적 구성주의의 특성
Ⅲ. 인지적 구성주의의 배경
1. 인간들은 근본적으로 과거나 현재의 현실보다는 미래지향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2. 인간을 과학자로서 이해하는 데서 올 수 있는 두 번째 시사점은 인간을 환경에 위치한 수동적인 반응자로서가 아니라 자신이 속한 환경을 대변하는 능력을 가진 존재로 이해해야 한다
Ⅳ. 인지적 구성주의의 인간관 및 해석과정
Ⅴ. 인지적 구성주의와 커뮤니케이션
1. 해석적 관점에 입각한 다른 사회 이론들과 같이 인지구성주의는 인간들을 해석과정을 통해 세계를 이해하는 주체로 보고 있다
2. 인지구성주의는 사상(event)들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바탕으로 현실세계의 구조와 의미를 파악하고 있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인지구성체는 사람들이 사상들의 차이점을 분류하는데

참고문헌
강현정 / 구성주의의 인지적 도제 학습에 바탕을 둔 화성 지도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2010
김유진 /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기초한 미술교육의 방향, 세종대학교, 2008
김은정 /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적용한 미술과 협동학습연구, 숙명여자대학교, 2006
김판수 외 1명 / 인지적 구성주의에 따른 수학과 교육 현장 적용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 1999
모균령 / 구성주의에 근거한 인지적 도제 학습 이론의 음악과 적용 방안 탐색, 부산교육대학교, 2007
변진희 / 구성주의 교수-학습 이론의 기독교 교육적 접근, 한세대학교,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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