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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동화의 서술요령
Ⅲ. 동화의 가정파괴적 요소 1. 아내 살해의 이야기 2. 잔혹행위의 이야기
Ⅳ. 동화의 독자
Ⅴ. 동화와 환상동화
Ⅵ. 동화와 게르하르트 하우프트만 동화
Ⅶ. 동화와 방정환의 동화구연
Ⅷ. 동화와 애니메이션텍스트 비교 1. 시각 이미지의 강화 2. 현실성/ 보편성/ 합리성의 부여 3. 스토리 및 속도감의 강화 1) 형용사에서 동사로 2) 중심 플롯에 불필요한 곁가지 삭제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아동 문학이 출현할 때쯤 성인 문학은 이미 여러 세기에 걸쳐 구축된 문학적 시스템으로 존재하고 있었다. 문학이 초기부터 가지고 있었던 전통적 줄기들, 서사서정 그리고 극을 아동 문학에서는 애당초 개의치 않았다. 지극히 드문 몇 가지 예외를 제외하면 오늘날에도 아동을 위한 시와 극은 주변적인 현상에 머물러 있다. 우리가 아동 문학에 대해 이야기할 때 그것은 대체로 산문, 이야기, 즉 서사를 의미한다. 그리하여 아동 문학의 역사는 주로 서사 구조의 발전으로 이루어진다. 아동 문학은 여러 언어권과 국가에서 대략 다음과 같은 발전 단계를 보이고 있다. 1) 이미 존재하고 있는 성인 문학과 구비 문학(전래 동화, 신화, 우화)의 차용. 어린이 양육에 필요하다고 사료되는 한계 내에서 어린이의 흥미와 요구에 맞는다고 어른들이 판단한 자료들. 이 기간에 대한 재미있는 의문은, 왜 여성 문학의 자용은 나타나지 않았는가 하는 점이다. 왜 『제인 에어』는 전형적인 소녀소설에 차용되지 않았는가? 이런 종류의 소설들은 에로틱한 저류가 너무나 노골적으로 흘렀고, 너무나 결혼 지향적(어린 여성 독자들에게는 부적합한 것으로 여겨졌을 것이다)이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또 다른 가능한 설명은, 초기의 아동 문학은 글읽기를 주로 배웠던 남자아이들에게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는 점이다. 여자아이들이 독자층에 끼여들었을 때에는 이미 어린이를 위한 문학이 존재하고 있었던 것이다.
본문내용 개요 Ⅱ. 동화의 서술요령 Ⅲ. 동화의 가정파괴적 요소 1. 아내 살해의 이야기 2. 잔혹행위의 이야기 Ⅳ. 동화의 독자 Ⅴ. 동화와 환상동화 Ⅵ. 동화와 게르하르트 하우프트만 동화 Ⅶ. 동화와 방정환의 동화구연 Ⅷ. 동화와 애니메이션텍스트 비교 1. 시각 이미지의 강화 2. 현실성/ 보편성/ 합리성의 부여 3. 스토리 및 속도감의 강화 1) 형용사에서 동사로 2) 중심 플롯에 불필요한 곁가지 삭제 참고문헌 Ⅰ. 개요 아동 문학이 출현할 때쯤 성인 문학은 이미 여러 세기에 걸쳐 구축된 문학적 시스템으로 존재하고 있었다. 문학이 초기부터 가지고 있었던 전통적 줄기들, 서사서정 그리고 극을 아동 문학에서는 애당초 개의치 않았다. 지극히 드문 몇 가지 예외를 제외하면 오늘날에도 아동을 위한 시와 극은 주변적인
참고문헌 권희경, 동화의 의미 : 어린이의 상상과 환상, 건국대학교 동화와번역연구소, 2009 김영본 외 1명, 동화읽기 프로그램이 학습장애 학생의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어치료학회, 2007 김수영, 동화(同化) 이데올로기 : 그 이상과 현실의 변주, 한민족문화학회, 2007 김덕종, 동화의 재미성과 교육성의 조화, 동아대학교, 2008 이하림, 초등영어 교육에서 동화의 효과적인 활용, 우석대학교, 2011 오동근, 동화를 활용한 문제 만들기 활동이 수학적 태도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대구교육대학교, 20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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