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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지구조의 요인
Ⅲ. 인지구조의 변화
Ⅳ. 인지구조와 인지과제 1. 음운인식 2. 음성 재부호화 3. 음운 재부호화 1) 철자-숫자- 색 이름 말하기 2) 사물 이름말하기 4. 정보처리속도 1) 시각속도과제 2) 도형 지우기 과제
Ⅴ. 인지구조와 인지과정
Ⅵ. 인지구조와 인지적 재구성 1. 스키머 2. 스키머의 역할 1) Rumelhart(1980)에 의한 스키머의 역할 2) Byrnes(1996, pp. 19~21)에 의한 스키머의 역할 3) Howard(1987)에 의한 스키머의 역할
Ⅶ. 인지구조와 상호작용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인지적 패러다임에서는 끊임없이 자극을 제공하는 환경에서 능동적으로 적응하며 각종 의미 정보를 파악하여 알고, 앎을 획득하여 이를 저장, 활용하는 인간의 지적 과정들을 설명함으로써 인간을 이해하고자 한다. 이전에는 심리 현상은 비물리적 현상이므로 과학적으로 접근할 수 없다고 생각했는데 이러한 과학관을 버리고 심리 현상을 다른 자연 현상과 마찬가지로 자연화하여 과학적으로 연구할 수 있고, 또 연구하여야 한다는 자연주의적 입장이 곧 인지적 패러다임의 입장이다. 어떻게 하면 인간의 마음을 자연화하여 과학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가? 앎의 내용과 과정, 곧 지식과 지적 과정을 정보와 정보처리의 개념으로 바꾸어 표현할 수 있으며, 이를 술어논리나 프로그래밍 언어라든가 정보 흐름도나 자료구조도와 같은 형식화된 개념적 도구를 사용하여 분석, 기술할 수 있다. 또한 이렇게 분석된 정보처리의 구조와 과정에 상응되는 마음의 내용이나 과정을 실험실 실험을 통해 경험적으로 관찰하거나,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이성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객관성과 경험적 증거라는 과학적 방법의 기준을 충족시킬 수 있다. 이러한 생각의 핵심은 마음과 컴퓨터와 두뇌가 본질적으로 동일한 추상적 원리를 구현하는 정보처리 체계들이라는 생각이다.
본문내용 변화 Ⅳ. 인지구조와 인지과제 1. 음운인식 2. 음성 재부호화 3. 음운 재부호화 1) 철자-숫자- 색 이름 말하기 2) 사물 이름말하기 4. 정보처리속도 1) 시각속도과제 2) 도형 지우기 과제 Ⅴ. 인지구조와 인지과정 Ⅵ. 인지구조와 인지적 재구성 1. 스키머 2. 스키머의 역할 1) Rumelhart(1980)에 의한 스키머의 역할 2) Byrnes(1996, pp. 19~21)에 의한 스키머의 역할 3) Howard(1987)에 의한 스키머의 역할 Ⅶ. 인지구조와 상호작용 Ⅷ.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인지적 패러다임에서는 끊임없이 자극을 제공하는 환경에서 능동적으로 적응하며 각종 의미 정보를 파악하여 알고, 앎을 획득하여 이를 저장, 활용하는 인간의 지적 과정들을 설명함으로써 인간을 이해하고자
참고문헌 김성훈, 인지구조모형에 근거한 학생의 지식상태의 진단, 한국교육학회, 2005 김언주, 인지구조의 개인차에 따른 선행 조직자의 효과, 한국교육학회, 1971 반현 외 1명, 소셜미디어 이용자 집단의 정치적인지구조의 특성, 서울대학교, 2011 박태수, 정보처리과정과 인지구조의 탐색, 제주대학교, 1989 허인숙, 인지구조 변화의 평가도구로서 개념도(concept map) 활용의 의미, 한국교육심리학회, 2002 홍진혁 외 1명, 계층적 인지구조를 이용한 지능형 인공비서 개발, 대한전자공학회, 20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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