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30일 수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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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사와 인도
1. 빠라야나(Pārāyaṇa)
2. 특정 서사시를 싼스끄리뜨나 기타 지방어로 해설하며 풀어나가는 이야기 형식
3. 하리까타 깔라끄쉐빰(Harikathā Kālākṣepam)
4. 바자나(Bhajana)

Ⅱ. 서사와 베트남므엉족

Ⅲ. 서사와 지괴

Ⅳ. 서사와 도덕

Ⅴ. 서사와 제주도본풀이

Ⅵ. 서사와 아이누신화
1. 명칭
2. 갈래
1) 카무이 유카르(Kamui yukar)
2) 오이나(Oina)
3) 유카르(Yukar)
4) 맛 유카르(Mat-yukar)

Ⅶ. 서사와 서사가사

참고문헌


본문
Ⅰ. 서사와 인도

베다문학과는 달리, 인도의 서사시는 베다문학과 같은 언어에 대한 형이상학화와 계급적 유포의 제한에서 다소 자유로웠다고 말할 수 있지만, 구전을 통한 전승이 훨씬 그 문학의 성스러움을 고양한다고 믿었던 것이 분명하며, 자신들의 서사시(특히 마하바라따)를 구전을 통해 유포함으로써, 제5의 베다라는 명예를 부여하고자 했던 것이다. 따라서 고대 인도에 있어서 구전이란 성스러우며 상층계급이 애호하던 전달매체로 사용되었다는 점에 주의해야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서양학자들에 의해서 넓게 자리 잡은 편견을 수정하여 인도의 구전문학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 중 략 ≫




Ⅱ. 서사와 베트남므엉족

월남은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있는 민족의 수가 54개에 이르는 다민족 국가이다. 그 가운데 약 6천 5백만이 되는 비엣족이 전체 인구의 87% 이상을 점하며 주축을 이루고 있다. 이 비엣족은 고비엣(Việt Cổ)족에 기원을 두고 있다고 하는데, 므엉족 역시 고비엣족에 포함된다. 므엉족의 언어는 비엣‧므엉(Việt‧Mường)어군에 속하며, 20세기 이전에는 80%에 달하는 므엉어 어휘가 월남어와 일치했다고 한다.

본문내용
특정 서사시를 싼스끄리뜨나 기타 지방어로 해설하며 풀어나가는 이야기 형식
3. 하리까타 깔라끄쉐빰(Harikath Klkepam)
4. 바자나(Bhajana)
Ⅱ. 서사와 베트남므엉족
Ⅲ. 서사와 지괴
Ⅳ. 서사와 도덕
Ⅴ. 서사와 제주도본풀이
Ⅵ. 서사와 아이누신화
1. 명칭
2. 갈래
1) 카무이 유카르(Kamui yukar)
2) 오이나(Oina)
3) 유카르(Yukar)
4) 맛 유카르(Mat-yukar)
Ⅶ. 서사와 서사가사
참고문헌
Ⅰ. 서사와 인도
베다문학과는 달리, 인도의 서사시는 베다문학과 같은 언어에 대한 형이상학화와 계급적 유포의 제한에서 다소 자유로웠다고 말할 수 있지만, 구전을 통한 전승이 훨씬 그 문학의 성스러움을 고양한다고 믿었던 것이 분명하며, 자신들의 서사시(특히 마하바라따)를

참고문헌
보람수언(2004), 한국과 베트남의 창세서사시 비교연구, 부산대학교
송정화(1999), 지괴서사에서의 도교의 수용, 한국도교학회
심재관(2002), 인도 서사시의 전승과 연구동향, 한국구비문학회
심성보(2009), 서사 상담의 세 접근과 서사 도덕교육과의 접목,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함복희(2001), 서사가사 연구, 강원대학교
허남춘(2011), 제주도 본풀이의 원시고대중세 서사시적 특징과 변모, 제주대학교 탐라문화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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