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8일 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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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독일동화의 여성상
1. 아름답고 수동적인 여성상
2. 사악하고 공포스런 여성상
1) 마녀
2) 계모

Ⅲ. 독일동화와 한국전래동화

Ⅳ. 독일동화와 민족정신
1. 집단적 근원(kollektiven Ursprung)
2. 개인적인 근원(persönlichen Ursprung)

Ⅴ. 독일동화와 어린이동화
1. 천당가는 길
2. 황금거위
3. 잠자는 공주

본문
Ⅰ. 개요

동화는 유아교육에서 중요한 교육내용 중의 하나이며, 동화듣기 시간은 유치원 일과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한 부분으로 유아들은 그림책 속에 담겨있는 이야기를 듣고 예술적인 그림을 봄으로써 큰 즐거움과 기쁨을 맛본다. 또한 동화를 자주 들음으로써 유아들은 그림책 속의 언어와 친근해질 수 있으며, 더 나아가 그림책 속에 포함된 어휘나 언어 유형을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고 동화 속에 포함되어 있는 신기함, 유머, 갈등, 경이 등의 요소들 때문에 유아는 그림책의 내용에 몰두하게 되며 이 과정에서 유아는 자신의 주변 세계와 이웃을 간접 경험하고, 더 나아가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다양한 관점으로 살펴보게 된다.
유아 자신과 비슷한 상황에 처한 주인공의 이야기는 자기의 문제를 더욱 쉽게 이해하도록 도와주며 그림책은 유아에게 다양한 정서를 경험하게 하고, 상상력을 개발하도록 돕는다. 특히 풍부한 상상이 담긴 이야기는 유아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그 결과 사고의 발달을 가져오기도 한다(채종옥, 1996).
최근에 들어 교수방법에 있어 유아에게 보다 자연스러운 언어생활 환경을 중시하고, 문학에 기초한 놀이 중심의 교육과정이 계획되어져, 다른 활동 영역을 통합한 문학 활동 연구가 이루어지고, 나아가 그림책 읽기에 대한 교육적인 가치와 역할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교수방법으로 그림책을 활용하는 연구들이 나타나고 있다(김현희, 1999).

본문내용
런 여성상
1) 마녀
2) 계모
Ⅲ. 독일동화와 한국전래동화
Ⅳ. 독일동화와 민족정신
1. 집단적 근원(kollektiven Ursprung)
2. 개인적인 근원(personlichen Ursprung)
Ⅴ. 독일동화와 어린이동화
1. 천당가는 길
2. 황금거위
3. 잠자는 공주
참고문헌
Ⅰ. 개요
동화는 유아교육에서 중요한 교육내용 중의 하나이며, 동화듣기 시간은 유치원 일과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한 부분으로 유아들은 그림책 속에 담겨있는 이야기를 듣고 예술적인 그림을 봄으로써 큰 즐거움과 기쁨을 맛본다. 또한 동화를 자주 들음으로써 유아들은 그림책 속의 언어와 친근해질 수 있으며, 더 나아가 그림책 속에 포함된 어휘나 언어 유형을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고 동화 속에 포함되어 있는 신기함, 유머, 갈

참고문헌
ⅰ. 김성희(2006), 한국 전래동화와 독일 전래동화에 나타난 상징들의 비교분석, 중앙대학교
ⅱ. 김영희(2005), 동화 텍스트를 활용한 독일 언어 및 문화 학습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ⅲ. 김정철(1998), 독일민족에게 있어서 그림형제 동화의 가치, 한국독어독문학회
ⅳ. 김미승(2011), 독일문화 : 문화관광산업 관점에서 본 독일 동화가도, 한국독어독문학교육학회
ⅴ. 이광복(2010), 독일 아동 및 청소년 문학의 영화화, 한국독어독문학교육학회
ⅵ. 이정순(1973), 독일 낭만주의의 예술적 동화, 문학사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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