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7일 일요일

4 19혁명(4 19의거)의 특징, 의의, 4 19혁명(4 19의거)의 요인, 4 19혁명(4 19의거)의 대상, 4 19혁명(4 19의거)의 투쟁발전과정, 4 19혁명(4 19의거)의 언론보도, 4 19혁명(4 19의거)의 국가보훈정책 분석

4 19혁명(4 19의거)의 특징, 의의, 4 19혁명(4 19의거)의 요인, 4 19혁명(4 19의거)의 대상, 4 19혁명(4 19의거)의 투쟁발전과정, 4 19혁명(4 19의거)의 언론보도, 4 19혁명(4 19의거)의 국가보훈정책 분석
4 19혁명(4 19의거)의 특징, 의의, 4 19혁명(4 19의거)의 요인, 4 19혁명(4 19의거)의 대상,.hwp


목차
Ⅰ. 서론

Ⅱ. 4 19혁명(4 19의거)의 특징
1. 민주주의와 진정한 민족해방을 위한 민중혁명으로서의 4.19혁명
2. 학생에 의한 대리혁명으로서의 4.19혁명
3. 미완의 민중혁명으로서의 4.19혁명

Ⅲ. 4 19혁명(4 19의거)의 의의

Ⅳ. 4 19혁명(4 19의거)의 요인
1. 사회적 요인
2. 경제적 요인

Ⅴ. 4 19혁명(4 19의거)의 대상
1. 자유당(自由黨)
2. 이기붕(李起鵬)
3. 이승만(李承晩)

Ⅵ. 4 19혁명(4 19의거)의 투쟁발전과정
1. 이승만 하야까지의 과정
2. 그 이후 5.16까지의 과정

Ⅶ. 4 19혁명(4 19의거)의 언론보도

Ⅷ. 4 19혁명(4 19의거)의 국가보훈정책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4. 26 이후의 역사적 상황 즉, 과도정부는 좀 더 구체적이고 문학적인 표현을 빌리면 아름다운 공백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아름다움=진실은 영원히 우리세대(학생)가 추구해야할 지성인으로서의 의무이며 장차 조국의 미래를 떠맡아야할 젊은이로서는 더욱 더 그래야 할 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여기에 있지 않다. 오늘날의 세계속에는 혹자들의 아름다움대한 끊임없는 동경과 영원한 추구가 있는가 하면 그 반면에 아름다움을 더럽히는 자들이 또한 그들 속에 엄연히 같이 존재하고 있는 모순된 세계라는 점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이것은 비관론적인 세계관으로부터 시작된 것이 아니요, 우리가 좀 더 적극적이어야겠기에 지적하는 세계관일 것이다.




≪ 중 략 ≫




Ⅱ. 4 19혁명(4 19의거)의 특징

1. 민주주의와 진정한 민족해방을 위한 민중혁명으로서의 4․19혁명

해방이후 우리의 역사는 민족사의 정통(正統)으로 되어야 할 반일(反日)․반제(反帝)의 주체인 민중, 대다수 민족구성원을 민족해방이 귀결한 성과에의 참여에서 배제함으로써 민중소외를 더욱 확대․심화시키는 것으로 되었다. 그리고 이것은 해방 후 민족구성원 내부에서 민족국가의 확립을 위한 노력과 진정한 민족해방의 실현을 위한 길에서 극한적인 대립을 가져왔다.

본문내용
의거)의 언론보도, 4 19혁명(4 19의거)의 국가보훈정책 분석
Ⅰ. 서론
Ⅱ. 4 19혁명(4 19의거)의 특징
1. 민주주의와 진정한 민족해방을 위한 민중혁명으로서의 419혁명
2. 학생에 의한 대리혁명으로서의 419혁명
3. 미완의 민중혁명으로서의 419혁명
Ⅲ. 4 19혁명(4 19의거)의 의의
Ⅳ. 4 19혁명(4 19의거)의 요인
1. 사회적 요인
2. 경제적 요인
Ⅴ. 4 19혁명(4 19의거)의 대상
1. 자유당(自由黨)
2. 이기붕(李起鵬)
3. 이승만(李承晩)
Ⅵ. 4 19혁명(4 19의거)의 투쟁발전과정
1. 이승만 하야까지의 과정
2. 그 이후 5.16까지의 과정
Ⅶ. 4 19혁명(4 19의거)의 언론보도
Ⅷ. 4 19혁명(4 19의거)의 국가보훈정책
Ⅸ.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4

참고문헌
김승균, 419혁명과 학생운동, 흥사단, 1970
박영신, 사회 운동 이후의 사회 운동 :419의 구성, 한국인문사회과학회, 2000
이정희, 2011년에 되돌아보는 419와 한국 민주주의의 주요과제, 한국국제정치학회, 2011
윤정란, 419 관련 자료현황, 문화체육관광부, 2005
전남대인문사회과학대학학생회편집부, 419의 민중운동사적 고찰, 전남대학교, 1986
정창현, 419, 민주주의 혁명인가?,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2006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