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동화와 하우프트만동화와 동화 작가동화와 소년운동동화의 의미, 동화의 종합적 성차별, 동화의 감상, 동화와 동화작가, 동화와 게르하르트 하우프트만, 동화와 교과서동화, 동화와 소년운동 분석
동화의 의미, 동화의 종합적 성차별, 동화의 감상, 동화와 동화작가,.hwp |
|
목차 Ⅰ. 개요
Ⅱ. 동화의 의미 1. 동화란 무엇인가 2. 동화와 성인 문학의 차별성
Ⅲ. 동화의 종합적 성차별 1. 성차별 유형 2. 성차별 극복 대안
Ⅳ. 동화의 감상 1. 제시부, 낙원에서의 인간과 자연의 조화 2. 발전부, 낙원에서의 이탈 3. 재현부, 낙원으로의 회귀
Ⅴ. 동화와 동화작가
Ⅵ. 동화와 게르하르트 하우프트만
Ⅶ. 동화와 교과서동화
Ⅷ. 동화와 소년운동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일반 문학의 시, 소설, 희곡에 해당하는 것을 아동문학에서도 세 가지로 나누었다. 더 세분하게 되면 동요에는 전래동요와 창작동요로, 동시에는 자유시형과 산문시형으로, 동화에는 전래동화와 창작동화로, 아동소설에는 개작소설과 창작소설로, 아동극에는 동화극과 생활극, 그리고 학교극과 아동극단극, 그리고 아동시나리오 등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구분을 하기 위해 석용원은, 아동문학도 일반 문학과 마찬가지로 서정시, 서사시, 극시의 세 가지 형태에서 아동문학만이 지니는 특수성에 의해서 다종다파하게 분류된다고 말하면서, 서정시에 해당하는 것으로는 동요와 동시가 있으며, 이 계통에서 전승하는 민요, 동요, 무가 등은 오늘날의 아동문학과 율조나 내용이 상당히 비슷하다고 말하였다.
≪ 중 략 ≫
Ⅱ. 동화의 의미
1. 동화란 무엇인가
어린이가 쉽게 이해 할 수 있는 수준의 이야기. 동심의 문학 - 순수하고 티 없는 마음, 어린이 마음으로 쓴 이야기. 어른들에게는 마음의 고향이며 어린 시절의 향수를 일깨워 준다. 자기의 눈으로 세상을 보고, 사람들의 살아가는 참 모습을 어린이들이 읽을 수 있는 이야기를 쓴 글. 사람들이 어떻게 세상을 살아가야 하는가를 어린이가 읽을 수 있도록 쓴 이야기 글.(이오덕)
본문내용 화란 무엇인가 2. 동화와 성인 문학의 차별성 Ⅲ. 동화의 종합적 성차별 1. 성차별 유형 2. 성차별 극복 대안 Ⅳ. 동화의 감상 1. 제시부, 낙원에서의 인간과 자연의 조화 2. 발전부, 낙원에서의 이탈 3. 재현부, 낙원으로의 회귀 Ⅴ. 동화와 동화작가 Ⅵ. 동화와 게르하르트 하우프트만 Ⅶ. 동화와 교과서동화 Ⅷ. 동화와 소년운동 참고문헌 Ⅰ. 개요 일반 문학의 시, 소설, 희곡에 해당하는 것을 아동문학에서도 세 가지로 나누었다. 더 세분하게 되면 동요에는 전래동요와 창작동요로, 동시에는 자유시형과 산문시형으로, 동화에는 전래동화와 창작동화로, 아동소설에는 개작소설과 창작소설로, 아동극에는 동화극과 생활극, 그리고 학교극과 아동극단극, 그리고 아동시나리오 등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구분을
참고문헌 권혁준(2009), 아동문학 서사 장르 용어의 통시적 고찰 : 동화를 중심으로, 도서출판 박이정 이경화 외 1명(2008), 동화활용 언어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한국영재교육학회 이연주(2008), 동화제시방법이 동화내용 이해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이연주(2011), 동화에 나타난 인물의 성격 유형 연구, 제주대학교 조수경(2004), 동화 감상을 통한 쓰기능력 신장방안 연구, 제주대학교 최경희(2008), 한일 동화 작품의 내용 비교 연구 : 주제 분석을 중심으로, 전주교육대학교초등교육연구원 |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