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적인지적 융통성 이론인지적 유연성 이론인지적 융통성이론, 인지적 유연성이론, 인지적 모니터링, 인지적 변화과정, 인지적 학습모형, 인지적 접근 학습과제, 인지적 도제학습이론, 인지적 도제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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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지적 융통성이론
Ⅲ. 인지적 유연성이론 1. 인지적 유연성 이론 2. 인지적 유연성 이론의 원리 3. 인지적 유연성 이론은 주로 학습 이전의 상황에 있는 지식과 기능의 전환과 관련이 있다
Ⅳ. 인지적 모니터링
Ⅴ. 인지적 변화과정 1. 목표 1 2. 목표 2와 3 3. 목표 4
Ⅵ. 인지적 학습모형
Ⅶ. 인지적 접근 학습과제
Ⅷ. 인지적 도제학습이론 1. 교수 설계의 기본 방향 1) 조건화된 지식의 습득 기회를 제공되어야 한다 2) 학습과 관련된 정보 처리 수준의 심화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3) 다양한 시각에서 지식과 관련된 전략을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하다 4) 기회가 필요하다 5) 전략이 함께 고려되야 한다 6) 협동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7) 학습환경이 중요하다 2. 인지적 도제 이론의 교수 설계 모형
Ⅸ. 인지적 도제방법 1. Spiro 등의 지식 활용 사례에 바탕을 둔 교수 방법 2. Cognition and Technology Group의 실상황의 특성을 반영한 교수 방법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최근의 인지심리학적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전문가와 비전문가의 문제해결 과정, 즉 어떤 정보를 습득하고, 조직하고, 기억하며, 그리고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는 과정에서 전문가와 비전문가간에 많은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어떤 영역에서의 전문가의 인지구조는 비전문가의 인지구조보다 각 지식요소들이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잘 연결되어 있다고 한다. 이러한 차이는 Piaget가 주장하고 있는 나이 발달에서 생기는 것이 아니라 어떤 영역에 대한 경험이나 학습에 의해 늘어난 지식의 산물에서의 차이, 즉 사전 경험의 유무에 따른 것이다. 결국 학습자의 사전지식(prior knowledge)의 차이에 따라 학습의 효과도 다르게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도 지금까지 대부분의 인지심리학자들의 연구에서 인지구조(사전지식)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사용한 방법은 주로 전문가와 비전문가 두 집단을 비교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양분법적 비교는 성인들의 인지구조를 탐색하는 데는 적합할지 모르나, 대부분 비전문가 집단에 속한다고 볼 수 있는 학생들의 인지구조를 설명하기에는 실제적으로 한계가 많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한 형태로 인지적 연속체 틀이 Torney-Purta를 주축으로 하여 제시되고 있다. Torney-Purta(1992)는 어떤 영역에서의 이해의 발달에 있어 사람들은 pre-novices 에서 novices로, novices에서 post-novices로, post-novices에서 pre-experts로, 그리고 pre-experts에서 true-experts까지 지속적으로 인지적 재구성이 이루어지는 연속체(continuum)에 있다고 가정하고 있다. Torney-Purta는 이 연속체에서 대부분의 학생들은 pre-novices와 novices 수준이고, 대부분의 성인들은 이 두 수준과 post-novices 수준에 속할 것이라고 한다. Torney-Purta는 이것을 확인하기 위한 일환으로 1987년부터 해마다 메릴랜드 대학에서 ICONS 프로젝트를 수행해오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사전, 사후 시점을 달리하여 학생들에게 실제적인 국내외 사회적, 정치적 그리고 경제적 문제에 대해 학습시키거나, 또는 동료간의 협동적 상호작용을 하게 한 후 그들의 인지구조 변화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피험자 중 절반 이상의 학생들은 인지적 재구성이 일어나 pre-novices, 또는 novices 수준에서 다음 인지구조의 수준, 즉 novices, 또는 post-novices 수준으로 이동하였음을 보여주는 연속적인 결론을 얻어내고 있다.
본문내용 지적 융통성이론 Ⅲ. 인지적 유연성이론 1. 인지적 유연성 이론 2. 인지적 유연성 이론의 원리 3. 인지적 유연성 이론은 주로 학습 이전의 상황에 있는 지식과 기능의 전환과 관련이 있다 Ⅳ. 인지적 모니터링 Ⅴ. 인지적 변화과정 1. 목표 1 2. 목표 2와 3 3. 목표 4 Ⅵ. 인지적 학습모형 Ⅶ. 인지적 접근 학습과제 Ⅷ. 인지적 도제학습이론 1. 교수 설계의 기본 방향 1) 조건화된 지식의 습득 기회를 제공되어야 한다 2) 학습과 관련된 정보 처리 수준의 심화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3) 다양한 시각에서 지식과 관련된 전략을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하다 4) 기회가 필요하다 5) 전략이 함께 고려되야 한다 6) 협동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7) 학습환경이 중요하다 2. 인지적 도제 이론의
참고문헌 ⅰ. 강인애, 구성주의 모델들의 특징과 차이점 : 인지적 도제 이론 상황적 학습 이론,인지적 유연성 이론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공학회, 1996 ⅱ. 김은정, 인지적 학습양식의 개념적 모형 정립, 한독교육학회, 2005 ⅲ. 손미현, 인지적 도제이론을 활용한 음악개념학습이 음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2009 ⅳ. 신재한, 인지적 모니터링 전략을 활용한 인지적 도제 수업 모형 개발 및 적용, 한국열린교육학회, 2006 ⅴ. 윤상일, 통합논술의 자기 주도적 교수학습 모델 연구 : 인지적 도제 방법 적용및 매체 블렌딩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2008 ⅵ. 장수정, 인지적 융통성이론에 기초한 하이퍼텍스트 환경에서의 학습 효과, 서울대학교, 199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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