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30일 수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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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내러티브의 의미

Ⅲ. 내러티브의 기능

Ⅳ. 내러티브의 사고와 자아

Ⅴ. 내러티브의 도덕발달

Ⅵ. 내러티브의 도덕교육방법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현대의 사고는 다양한 학문과 유사 학문들로 구성되어 있고 이러한 학문들은 문화적 틀로서 태도를 형성하고 생활을 이끈다. 역사 역시 하나의 학문/문화적 틀로서 특정한 담화 공동체 속에서 만들어진다. 이 공동체 속에서 학습은 아동이 그 특정한 기호들의 이해를 발전시키도록 하는 것이다. 내러티브를 역사교육에 도입하고자 하는 연구자들은 역사 공동체 내에 수많은 장르들이 사용되고 있기는 하지만, 무엇보다도 내러티브가 그 자체로 역사의 문화적 틀인 동시에 아동에게 친숙한 문화적 환경이며 역사가들이 주로 사용하는 장르라는 점에서, 역사 이해의 발달에 중요한 수단을 제공할 수 있다고 보았다.
그렇다면 내러티브를 통해 고무될 수 있는 역사 이해의 특징적인 영역은 무엇일까? 왜 내러티브가 역사적 사고를 표현하는 두드러진 장르인가?




≪ 중 략 ≫




Ⅱ. 내러티브의 의미

내러티브란 ‘이것이 일어나고 그 다음에 그것이 일어났다’ 혹은 ‘이 상황이 있고 그 다음에 그것이 발생했다’라는 형식 또는 구조로 이루어진 담론을 의미한다.
‘이것이 일어나고 다음에 그것이 일어났다’는 형식에서 내러티브는 시간에 따라 발생 사건을 배열(ordering)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스톤(Stone)은 내러티브에 대해 “연대기적인 순서로 소재를 조직하고 내용을 단일하고 조리 있는 이야기에 집중시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본문내용
. 내러티브의 사고와 자아
Ⅴ. 내러티브의 도덕발달
Ⅵ. 내러티브의 도덕교육방법
Ⅶ.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현대의 사고는 다양한 학문과 유사 학문들로 구성되어 있고 이러한 학문들은 문화적 틀로서 태도를 형성하고 생활을 이끈다. 역사 역시 하나의 학문/문화적 틀로서 특정한 담화 공동체 속에서 만들어진다. 이 공동체 속에서 학습은 아동이 그 특정한 기호들의 이해를 발전시키도록 하는 것이다. 내러티브를 역사교육에 도입하고자 하는 연구자들은 역사 공동체 내에 수많은 장르들이 사용되고 있기는 하지만, 무엇보다도 내러티브가 그 자체로 역사의 문화적 틀인 동시에 아동에게 친숙한 문화적 환경이며 역사가들이 주로 사용하는 장르라는 점에서, 역사 이해의 발달에 중요한 수단을 제공할 수 있다고 보았다.
그렇다면 내러티브를

참고문헌
◈ 강현석, 교과교육에서 내러티브의 의미와 가치, 역사교육학회, 2011
◈ 김대군, 도덕교육에서 내러티브의 가치, 한국윤리교육학회, 2008
◈ 도홍찬, 내러티브(narrative)가 도덕과 교육과정 설계에 미치는 함의,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2008
◈ 전현정 외 1명, 내러티브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성 방향 탐색, 한국교육철학회, 2011
◈ 최은규, 도덕과 내용 영역별 내러티브 수업 방안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2009
◈ 한승희, 교육학의 새로운 지표로서 내러티브, 한국교육학회,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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