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30일 수요일

불교불교 성립과 창시불교 성격불교 기원불교 궁극적 목적불교 제례불교의 성립과 창시, 불교의 성격, 불교의 기원, 불교의 궁극적 목적, 불교의 제례, 불교의 설교방법, 불교의 상징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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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의 성립과 창시, 불교의 성격, 불교의 기원, 불교의 궁극적 목적, 불교의 제례,.hwp


목차
Ⅰ. 개요

Ⅱ. 불교의 성립과 창시
1. 불교 성립
1) 배경
2) 왕권 강화
3) 우파니샤드 철학 성립
2. 불교 창시

Ⅲ. 불교의 성격

Ⅳ. 불교의 기원

Ⅴ. 불교의 궁극적 목적

Ⅵ. 불교의 제례

Ⅶ. 불교의 설교방법

Ⅷ. 불교의 상징물
1. 법륜(法輪)
2. 연꽃
3. 금강저
4. 만자(卍字)
5. 일원상(一圓相)
6. 염주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초기불교의 교리에서 심사상을 찾기 위해서는 가장 대표적인 초기불교의 교리라고 할 수 있는 연기설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그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십이연기에서 그 연원을 찾아보면 다음과 같다. 십이연기설의 내용과 그 과정은 바로 인간의 심리작용의 연기작용을 밝힌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심리작용의 가장 첫머리에 자리잡고 있는 것이 바로 무명이다. 그런데 이 무명이라고 하는 것은 바로 우리 마음에서 일어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일체제법연기의 원인을 心, 즉 마음으로 보는 심사상은 바로 마음이 모든 세상을 만든다고 하는 「심위법본설」을 형성하게 된다.
그런데 초기불교에서는 심(citta:考), 의(manas:思慮), 식(vijnana:了別) 등의 세 가지를 특별한 구별이 없이 혼용하여 사용하고 있었다. 그런데 이 心이 과연 깨끗한 것이냐, 아니면 원래 더러운 요소를 가지고 있느냐라는 심성본정관, 심성본염관 두 가지의 견해가 일어나게 된다. 이러한 견해는 전자는 후일에 일승성불, 불성, 여래장 등의 사상으로 후자는 소승불교 유식계의 심소설로 변화를 하게 된다.




≪ 중 략 ≫




Ⅱ. 불교의 성립과 창시

1. 불교 성립

1) 배경

-카스트 제도와 브라만교에 대한 반발

2) 왕권 강화

-정치를 담당한 크샤트리아의 세력이 강화되었다.

3) 우파니샤드 철학 성립

-평민의 지식수준을 향상시키는데 공헌

2. 불교 창시

(가) 창시자 : 고타마 싯다르타(석가모니)
(나) 성립배경 : 브라만교의 차별주의에 반대하여 자비와 평등을 강조
(다) 세계적 종교로 발전

본문내용
) 배경
2) 왕권 강화
3) 우파니샤드 철학 성립
2. 불교 창시
Ⅲ. 불교의 성격
Ⅳ. 불교의 기원
Ⅴ. 불교의 궁극적 목적
Ⅵ. 불교의 제례
Ⅶ. 불교의 설교방법
Ⅷ. 불교의 상징물
1. 법륜(法輪)
2. 연꽃
3. 금강저
4. 만자(卍字)
5. 일원상(一圓相)
6. 염주
참고문헌
Ⅰ. 개요
초기불교의 교리에서 심사상을 찾기 위해서는 가장 대표적인 초기불교의 교리라고 할 수 있는 연기설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그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십이연기에서 그 연원을 찾아보면 다음과 같다. 십이연기설의 내용과 그 과정은 바로 인간의 심리작용의 연기작용을 밝힌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심리작용의 가장 첫머리에 자리잡고 있는 것이 바로 무명이다. 그런데 이 무명이라고 하는 것은 바로 우리 마음에서 일어나는 것을 말하는

참고문헌
고영섭, 한영불교사전, 신아사, 2010
나카자와 신이치, 가와이 하야오 저, 김옥희 역, 불교가 좋다, 동아시아, 2007
대한불교조계종 포교원, 불교입문, 조계종출판사, 2010
동봉, 불교의 이해, 고려원, 1997
운허용하, 불교사전, 동국역경원, 1961
우더신 저,주호찬 역, 한 권으로 읽는 불교, 산책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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