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과정인지인지과정 파악인지과정 체계인지과정 활용인지과정과 진화심리학인지과정 사례인지과정의 파악, 인지과정의 체계, 인지과정의 활용, 인지과정과 진화심리학, 인지과정의 사례 분석
인지과정의 파악, 인지과정의 체계, 인지과정의 활용, 인지과정과 진화심리학, 인지과정의 사례 분석.hwp |
|
목차 Ⅰ. 서론
Ⅱ. 인지과정의 파악
Ⅲ. 인지과정의 체계 1. 동력학 체계 2. R. Brooks, M.J. Mataric의 autonomous robots 연구 3. 비표상체계 관점 4. Action Selection관점 5. Enactive 관점
Ⅳ. 인지과정의 활용 1. 학습자의 인지과정의 차이는 미미함 2. 학습부진아에게는 매우 어려운 학습환경 3. 새로운 하이퍼텍스트 학습환경에서는 개인의 특성과 차이가 반영
Ⅴ. 인지과정과 진화심리학 1. 뇌는 현대의 교육과 문화에서 다루는 그러한 명제적 추상적 개념, 논리적 형태의 지식을 다루도록 진화/ 형성되어 있는 것이 아님 2. 교육/사고의 어려움 3. 이러한 진화적 생물적 제약에 의해 사고하고 정보 처리하는 인간 인지의 본질적 패턴은 규칙 중심적, 명제 중심적, 추상화된 개념적 사고가 아니라, 환경과의 관계성 맺는 행위 중심적, 실용적 합리성 원리에 따르는 연상적, 확률적 원리에 좌우됨 4. 마음의 특성 5. 교육은 인간의 마음의 작용 원리에 맞도록 수행되어야함
Ⅵ. 인지과정의 사례 1. 문제 2. 방법과 절차 1) 실험집단 2) 통제집단 3) 실험도구 4) 실험실시 기간 5) 절차 3. 자료처리 방법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지식의 개념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것은 쉽지 않다. 이것은 지식이 그만큼 다양한 면과 복잡한 속성을 지니기 때문이다. 지식의 개념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우선 지식과 밀접한 관련을 갖는 정보 및 데이터와의 차이점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우선 데이터와 지식은 비교적 명확하게 구분되는 것 같다. 데이터는 여건이나 의미가 부여되지 않고 단순하게 제시된 사실이나 숫자를 나타낸다. 반면, 지식은 데이터에 여건과 의미가 부여된 것으로 보면 무방할 것이다. 그러나 정보라는 단어가 데이터와 지식의 중간에 개재되면 문제는 복잡해진다. 데이터와 정보간의, 그리고 정보와 데이터간의 구분이 모호해지는 것이다. 어떤 정의에 따르면 정보란 데이터를 유기적으로 엮는 패턴을, 그리고 지식이란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정보를 일컫는다. 다른 정의에 따르면 정보란 유입되는 데이터에 인간이 부여하는 의미이고, 지식은 입증된 믿음의 집합을 뜻한다. 그러나 이 같은 정보와 지식의 정의로는 이 둘을 명쾌하게 구분할 수 없고 여전히 혼란스럽다. 사실 정보와 지식을 명확하게 구분하는 경우는 찾아보기 힘들다. 그 이유는 지식이라는 단어가 내포하는 의미가 매우 포괄적이기 때문이다. 여기에서는 스베이비(Sveiby)의 논의에 따라 정보와 지식을 구분하고자 한다. 영어에서 지식이라는 단어는 정보(information), 의식(awareness), 앎(knowing), 인식(cognition), 지혜(sapience), 인지(cognizance), 과학(science), 경험(experience), 기량(skill), 통찰력(insight), 역량(competence), 노하우(knowhow), 실행능력(practical ability), 재능(capability), 학습(learning), 지혜(wisdom), 확실성(certainty) 등으로 다양한 의미로 해석되고 있어, 지식의 의미는 문맥에 따라 결정될 수밖에 없다.138) 스베이비는 인간의 지식은 암묵적이고, 행동 지향적이며, 규칙에 토대를 두고 있고, 개인적이며,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것으로 보는데, 역량이라는 단어가 지식을 표현하는 가장 적합한 단어로 본다. 그는 개인의 역량은 명시적 지식, 기량, 경험, 가치판단, 그리고 사회적 네트워크라는 다섯 가지의 요소로 구성된다고 하였다. 명시적 지식은 알고 있는 사실과 관계가 있으며, 이는 주로 정보나 공식적인 교육을 통해 습득되는 경우가 많다. 기량이란 어떻게 하는지를 아는 솜씨인데, 실행에 옮길 수 있는 능숙도와 관계가 있으며, 주로 훈련과 연습을 통해 습득된다. 절차적인 규칙과 의사소통 능력도 기량에 포함된다. 경험은 주로 과거의 실수와 성공을 성찰하는 과정을 통해 얻어진다. 가치판단은 개개인이 옳다고 믿는 것에 대한 지각으로서, 각 개인이 알아 가는 과정을 의식적.무의식적으로 여과시키는 필터로서 작용한다. 사회적 네트워크는 전통에 의해 전수되는 환경과 문화 속에서 개인이 다른 사람들과 형성하고 있는 관계로 이루어진다.
본문내용 . Brooks, M.J. Mataric의 autonomous robots 연구 3. 비표상체계 관점 4. Action Selection관점 5. Enactive 관점 Ⅳ. 인지과정의 활용 1. 학습자의 인지과정의 차이는 미미함 2. 학습부진아에게는 매우 어려운 학습환경 3. 새로운 하이퍼텍스트 학습환경에서는 개인의 특성과 차이가 반영 Ⅴ. 인지과정과 진화심리학 1. 뇌는 현대의 교육과 문화에서 다루는 그러한 명제적 추상적 개념, 논리적 형태의 지식을 다루도록 진화/ 형성되어 있는 것이 아님 2. 교육/사고의 어려움 3. 이러한 진화적 생물적 제약에 의해 사고하고 정보 처리하는 인간 인지의 본질적 패턴은 규칙 중심적, 명제 중심적, 추상화된 개념적 사고가 아니라, 환경과의 관계성 맺는 행위 중심적, 실용적
참고문헌 김미경 외 2명 - 읽기를 설명하는 인지과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2005 김정은 외 2명 - 일반아동과 학습장애, 지적장애아동의 인지과정 특성 연구, 한국특수아동학회, 2008 류지헌 - 인지과정의 모형화에 필요한 이론적 가정, 전남대학교, 2006 박성선 - 학습자의 인지과정과 수학성취도의 관계, 한국수학교육학회, 2007 정선영 - 인지과정에 따른 역사교과의 탐구방법 연구, 역사교육연구회, 1979 조영은 외 1명 - 불면증에 대한 스트레스와 인지과정의 통합 모형 검증, 한국심리학회, 2012 |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