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독해영어독해영어독해의 중요성, 영어독해의 학습, 영어독해의 단계별학습, 영어독해와 e-learning(이러닝), 영어독해의 문제점, 영어독해의 사례, 영어독해의 전략, 향후 영어독해의 신장 방안 분석
영어독해의 중요성, 영어독해의 학습, 영어독해의 단계별학습, 영어독해와 e-learning(이러닝),.hwp |
|
목차 Ⅰ. 서론
Ⅱ. 영어독해의 중요성
Ⅲ. 영어독해의 학습 1. 도치문장 1) 부정의 의미가 있는 부정부사가 문두에 올때 2) 가정법에서 if가 생략되는 경우 3) There[here] + 1형식동사 + 주어 4) 보어의 도치 5) + Hardly + + had + 주어 + p.p.+ + when + + 과거동사 2. 준동사 3. 동명사와 현재분사 차이 1) 동명사 2) 현재분사 4. 문장 독해 구조 1) + 전치사구 + ______ 2) 전치사구 + + ____ 3) + 절(S+V) + _____ 4) + to부정사 + ____ 5) + 현재분사 + ____ 6) +과거분사 + ____ 7) + 전치사구 + + + 전치사구 + 전치사구 ____
Ⅳ. 영어독해의 단계별학습 1. 선행 활동 단계(The Prereading Phase) 2. 읽기 중 학습(The while-reading Phase) 단계 3. 읽기 후 학습(The Postreading Phase) 단계
Ⅴ. 영어독해와 e-learning(이러닝)
Ⅵ. 영어독해의 문제점 1. 영어를 한국어를 이해하는 사고방식으로 해석하기 때문이다 2. 학습자는 모르는 단어에 구속을 받는다 3. ‘틀리면 안 된다’ 는 심리적 압박감을 갖는다
Ⅶ. 영어독해의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4. 사례 4 5. 사례 5
Ⅷ. 영어독해의 전략 1. 열거(Listing) 형 2. 대조(Contrast) 형 1) while 2) in spite of=despite=with(for) all=nevertheless 3) in contrast(with) 4) to the contrary 5) in addition=besides 6) style 7) distinguish 3. 인과관계(Cause and Effect) 형 1) 동사(구) 2) 부사(구) 3) 접속사
Ⅸ. 향후 영어독해의 신장 방안 1. 방송 활용 수업 2. 교육 방송 활용 3. 적용의 제한점 1) 시설면 2) 자료면 3) 적용면 4. 예상되는 결과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1980년대 후반에 들어서면서, 외국의 영어교육에서는 문학작품의 제 장점들―언어재료로서의 흥미와 진정성, 강한 동기부여 효과, 접근의 용이함, 외국문화 이해의 수단 등―을 인식하게 되어, 문학작품은 새로운 학습 자료로서의 가치를 인정받게 되었기 때문이다. 특히 영미단편소설은 영어 독해지도에 더욱 유용한 언어자료로 쓰일 수 있다. 학생들의 흥미, 지적 수준(어학 숙달도 및 스키마), 정서에 맞는 작품을 선정하는 경우에는 동기부여가 잘 이루어져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 선정된 단편소설은 그 활용과정에 있어서 효과적인 다양한 기법들을 요구하는데, 이것은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교사는 지루한 연설자가 아니라, 훌륭한 가이드가 되기 위해서,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다양한 기법들을 수업에 적용하는 데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이 기법들은 최근의 독해수업 구성의 경향에 따라 읽기 전 활동(pre-reading activities), 읽기 중 활동(while-reading activities), 읽기 후 활동(post-reading activities)에 적절히 사용되어야 한다.
≪ 중 략 ≫
Ⅱ. 영어독해의 중요성
Goodman(1973, p. 159)과 같이 총체적 언어 학습을 주장하는 입장에서는 언어의 기능은 한 개의 통합된 사고 과정에서 나오는 것이므로 이들을 분리해서 가르치기 보다는 통합된 접근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우리 초등학교 영어교육은 의사소통능력을 집중적으로 기르는데 중점을 두기 보다는 영어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하고 기르고 친밀감을 느끼게 하는 데에 목적이 있으므로 재미있는 시청각 자료들을 통해서 영어를 부담 없이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도록 그 내용과 교수방법이 채택되어야 한다.
본문내용 방안 분석 Ⅰ. 서론 Ⅱ. 영어독해의 중요성 Ⅲ. 영어독해의 학습 1. 도치문장 1) 부정의 의미가 있는 부정부사가 문두에 올때 2) 가정법에서 if가 생략되는 경우 3) There[here] + 1형식동사 + 주어 4) 보어의 도치 5) + Hardly + + had + 주어 + p.p.+ + when + + 과거동사 2. 준동사 3. 동명사와 현재분사 차이 1) 동명사 2) 현재분사 4. 문장 독해 구조 1) + 전치사구 + ______ 2) 전치사구 + + ____ 3) + 절(S+V) + _____ 4) + to부정사 + ____ 5) + 현재분사 + ____ 6) +과거분사 + ____ 7) + 전치사구 + + + 전치사구 + 전치사구 ____ Ⅳ. 영어독해의 단계별학습 1. 선행 활동 단계(Th
참고문헌 - 모슬기 외 1명, 한국 중고등학교 영어 학습자들의 성격 유형에 따른 영어 독해전략 연구, 한국영어어문교육학회, 2009 - 서수경, 상호작용 독해모형에 따른 고등학생의 영어 독해전략 사용 분석, 경북대학교, 2009 - 설명옥, 효과적인 영어독해 지도법 연구, 단국대학교, 2004 - 이미숙, 효율적인 영어 독해 교수학습 방안, 청주대학교, 2005 - 임진형, 고등학생의 영어 독해 능력 향상 방안, 한남대학교, 2006 - 정순영, 배경지식 및 독해전략이 영어독해에 미치는 효과 연구, 조선대학교, 2011 |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