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7일 일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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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루소의 에밀 줄거리
1. 유아기의 교육
2. 아동기(소년기)
3. 중간교육기

Ⅲ. 루소의 에밀 작가

Ⅳ. 루소의 에밀 중심사상
1. 유아기(1세-5세)
2. 아동기(6세-12세)
3. 소년기(13세-15세)
4. 청년기(16세-20세)
5. 결혼기(성인기)

Ⅴ. 루소의 에밀 문학적 가치

Ⅵ. 루소의 에밀 작품감상
1. 에밀 1부 중
2. 에밀 4부에서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루소의 교육론은 자연주의 교육이라고 불려 진다. 루소의 교육론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해선 루소의 자연개념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져야 한다.
루소는 그의 주요 저서인 ‘에밀’, ‘인간불평등기원론’ 그리고 ‘사회계약론’에서 각각 ‘자연성’의 본래적 가치를 역설한다. 루소가 자연적인 것은 가치로운 것이라고 주장한다는 것은 누구나 동의하는 사실이다. 그러나 루소는 ‘자연적’이라는 개념의 표면상의 의미는 위의 세 저서에서 일관성을 찾을 수 없다. 사회계약론에서 ‘자연적’이라는 개념은 도덕적 또는 사회적 자유의 대립 개념으로 사용된 것으로 루소는 도덕성이 계발되지 되지 않은 동물적 상태에서의 자유를 논한다. 이것은 ‘에밀’에서 자연인의 행복과 도덕적 인간의 행복을 구분한 것과 동일한 근거를 갖고 있다고 보겠다. 한편 불평등 기원론에서는 자연상태에서의 인간을 미개인이라고 지적하면서 루소는 미개인의 존재 양식이 문명 상태의 인간보다 우월하다는 주장을 편다. 에밀의 첫 부분에서는 ‘조물주로부터 나올 때 모든 것은 선하지만 인간에 의해 타락한다.’라는 표현을 통하여 자연적인 것을 인위적인 것의 상대개념으로 사용한다. 또한 에밀의 후반부에서는 ‘자연인’을 자연주의 교육의 목적으로 설정함으로써 루소는 자연적 상태의 인간은 야만인을 뜻한다는 일반적인 오해의 가능성을 배제한다.
루소는 자유란 인간에게 자연적으로 주어진 본성이라고 전제한다. 루소가 의미하는 자유개념의 근간을 이루는 것은 자율성이다. 자기 이외의 어떤 누구의 판단이나 그의 의지에 복종함이 없이 자기 스스로 판단하여 옳은 것을 선택하고 그것을 행함으로써 자기 삶의 주인이 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또한 루소의 자유개념은 한 개인과 그를 둘러싼 타인들과의 역동적 관계에 의해서 규정된다. 루소에 의하면 인에 의해 지배당하는 자아는 부자유의 상태이고 자신이 자기 주인이 될 때 자유인이 된다는 것이다.
또한 자율적인 선택은 루소에 따르면 미개인 누리는 자유는 타인에 대한 무관심에서 오는 정신적 자율성 뿐 아니라 자신의 물질적 욕구를 스스로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에서도 비롯되는 것이라고 했다.
이제 자연의 의미를 정리해 보자.

자연은 생명의 원류이며 근원이다. 자연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루소의 개념은 생명의 근원에서 떠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의밍한다. 그는 대자연의 근원, 인간의 근원, 사물의 근원을 동일한 원류인 자연으로 보았기 때문에 자연은 다름 아닌 우주만물을 창조한 창조주의 자연이다.

내부의 자연, 인간 성장 발달의 일반적 기준이 되는 자연법칙을 의미한다. 이러한 인간 성장 발달의 심리적 특성을 지닌 발달 단계론으로 고찰한 루소는 아동 심리학의 원조라 할 수 있다.

본문내용
아동기(소년기)
3. 중간교육기
Ⅲ. 루소의 에밀 작가
Ⅳ. 루소의 에밀 중심사상
1. 유아기(1세-5세)
2. 아동기(6세-12세)
3. 소년기(13세-15세)
4. 청년기(16세-20세)
5. 결혼기(성인기)
Ⅴ. 루소의 에밀 문학적 가치
Ⅵ. 루소의 에밀 작품감상
1. 에밀 1부 중
2. 에밀 4부에서
Ⅶ.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루소의 교육론은 자연주의 교육이라고 불려 진다. 루소의 교육론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해선 루소의 자연개념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져야 한다.
루소는 그의 주요 저서인 ‘에밀’, ‘인간불평등기원론’ 그리고 ‘사회계약론’에서 각각 ‘자연성’의 본래적 가치를 역설한다. 루소가 자연적인 것은 가치로운 것이라고 주장한다는 것은 누구나 동의하는 사실이다. 그러나 루소는 ‘자연적’이라는

참고문헌
◈ 김혜동(1995), 루소의 에밀 연구, 경희대학교
◈ 김명윤(2004), 에밀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방법, 상명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 구리나(2012), 에밀의 언어게임 : 루소의교육방법 재고찰, 한국도덕교육학회
◈ 유한구(2011), 교육과 종교와 정치의 관계 : 에밀 해석의 한 관점, 한국도덕교육학회
◈ 안인희(1990), 루소의 교육론 : 에밀, 양서원
◈ 장철기(2000), 에밀 Emile에 나타난 루소의 감성 교육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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