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9일 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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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번역의 특징

Ⅲ. 번역의 의의

Ⅳ. 번역의 역할

Ⅴ. 번역과 번역사

Ⅵ. 번역과 개화기번역

Ⅶ. 번역과 번역문제점
1. 심각하고 본질적인 오역들
2. 오역의 질과 양
3. 언어해석의 원칙

Ⅷ. 번역과 일본한국번역의 비교
1. 村井のたたきつけるような激しい語調に、長い沈黙が破られると,夏枝はかるいめまいをえて
1) 범
2) 홍
2. 彼はうしろから、ピアノの鍵盤におかれた夏枝の白い兩手を上からおさえた
1) 범
2) 홍
3. それが啓造には、夫の突然の歸宅を喜ぶ姿に思われた。
1) 범
2) 홍
4. 夢の中で何かに追われている時のように、はがゆいほど足がのろかった。
1) 범
2) 홍
5. 「院長!首をしめられましたよ、これは」
1) 범
2) 홍
6. だから、憎い犯人ではあっても、佐石が十六歲の時,養父にタコ部屋に賣られたということには同情ができた。
1) 범
2) 홍
7. 院長室といっても、五坪ほどの部屋で、窓には白いカーテンが、片側にしぼられていた.
1) 범
2) 홍
8. あの時,村井さんの情にほだされて、心がゆらいだことは惡かったとしても
1) 범
2) 홍
9. 激しい雨にあおられたようなひとときを、夏枝は
1) 범
2) 홍
10. たった一人の息子に、生涯うらまれることをしてしまったのではないか
1) 범
2) 홍
11. バスにゆられて、二,三日くるったようですわ。
1) 범
2) 홍
12. 何かぶっつけられたのかな。
1) 범
2) 홍
13. ピアノはあれ以來閉ざされたままになっている。
1) 범
2) 홍
14. 夏枝のようすは、陽子にも異樣に感じられた。
1) 범
2) 홍
15. 自由というものは、本當に人間に與えられているものかねえ。
1) 범
2) 홍
16. 色とりどりの春ものの生地が天井から流れるように竝べられてあった。
1) 범
2) 홍
17. もしかして、ぼくがここでトラックにはねられて死んだら、それは一體だれのせいなんだ?
1) 범
2) 홍
18. 針の山に、鬼に追いかけられて逃げてゆく死んだ人の繪が
1) 범
2) 홍
19. 波に卷きこまれまいとしながら、
1) 범
2) 홍
20. 啓造の体はいつの間にか、砂濱に打ちあげられていた。
1) 범
2) 홍
21. このまま、ここにいては、再び波にさらわれる危險があった。
1) 범
2) 홍
22. その目をみると、急に由香子を征服したい慾望にかられてしまったのです。
1) 범
2) 홍
23. いつの間にか陽子は小ぎれいな床の間のある部屋にねかされていた。
1) 범
2) 홍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최근의 인지 심리학자들은 학습자는 결코 그렇게 지식을 일방적으로 받아들이기만 하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매우 능동적으로 의미를 구성해 나가는 존재임을 밝혀내었다. 또 학습 행위 자체도 학습자가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지식을 그대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인지적인 틀’을 바탕으로 하여 환경과 교섭하면서 매우 능동적으로 동화(assimilation)와 조절(accommodation)의 과정을 거치면서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목표지향적인 활동으로 본다. 즉 학습이란 학습자가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기존의 인지구조(cognitive structure)를 바탕으로 새롭게 접하는 지식이나 정보를 의미 있게 상호 연결시켜 나감으로써 새로운 형태의 인지구조를 형성해 나가는 것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인지주의적 패러다임(cognitive paradigm) 안에서 기존의 한국어 교재를 평가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작업일 것이다. 서로 대립되는 패러다임의 렌즈로 대상을 精査해 나가는 작업을 통해서 그 대상의 실체가 보다 확연하게 드러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첫째,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의 측면에서, 즉 학습(learning)이라는 측면에서 한국어 교재를 평가할 때, 일반적으로 고려해 볼 수 있는 사항으로는 교재가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있는가? 사회문화적 맥락이 충분히 제시되어 있는가? 학습자의 학습 심리를 충분히 고려하고 있는가? 등이 있다. 학습자들은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구조적 틀’ 안에 어떤 정보를 적용시킬 수 있을 때 그 정보에 흥미를 느끼면서 내용을 보다 잘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게 된다. 이를 다시 환언해 보면, 학습이란 자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선행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새로운 것들을 연합해 나갈 수 있을 때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는 말이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다면, 한국어에 대한 스키마를 전혀 갖고 있는 못한 외국인 성인 학습자들에게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그 학습자들이 경험을 통해서 이미 가지고 있는 ‘세상사 지식’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맥락의 제시 여부일 것이다. 그러나 문법적 교수요목에 기초한 한국어 교재는 한국어가 사용되고 있는 실제 언어 사용 맥락과 유리된 채 파편적이고 고립적인 문형만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외국인 학습자로 하여금 역동적이면서도 실제적인 의사소통적 상황에 대한 적응력이나 이어진 말로서의 담화 구성 능력을 배양할 수 없게 한다는 점에서 그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본문내용
Ⅳ. 번역의 역할
Ⅴ. 번역과 번역사
Ⅵ. 번역과 개화기번역
Ⅶ. 번역과 번역문제점
1. 심각하고 본질적인 오역들
2. 오역의 질과 양
3. 언어해석의 원칙
Ⅷ. 번역과 일본한국번역의 비교
1. 村井のたたきつけるような激しい語調に、長い沈が破られると,夏枝はかるいめまいをえて
1) 범
2) 홍
2. 彼はうしろから、ピアノの鍵盤におかれた夏枝の白い兩手を上からおさえた
1) 범
2) 홍
3. それが啓造には、夫の突然の歸宅を喜ぶ姿に思われた。
1) 범
2) 홍
4. 夢の中で何かに追われている時のように、はがゆいほど足がのろかった。
1) 범
2) 홍
5. 「院長!首をしめられましたよ、これは」
1) 범
2) 홍
6. だから、憎い犯人ではあっても、佐石が十六歲の時,養父にタコ部屋に賣られたということには同情ができた。
1) 범
2) 홍
7. 院長室とい

참고문헌
권남희 / 번역에 살고 죽고, 마음산책, 2011
김욱동 / 번역인가 반역인가, 문학수첩, 2007
안정효 / 영어 길들이기 - 번역편, 현암사, 1997
이희재 / 번역의 탄생, 교양인, 2009
RAINER SCHULTE 저, 이재성 역 / 번역이론, 동인, 2009
Sonia Colina 저, 배만호 외 2명 역 / 번역교육 이론과 실제, 동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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