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8일 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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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민속문학의 종류
1. 민담
1) 분류
2) 형식
2. 민요(folk song)
1) 민요란
2) 민요의 전반적 특징
3) 다른 민속문학과의 차이
4) 민요연구의 방향
5) 기능(function), 창곡(music), 가사(text)의 관계
6) 민요의 분류
7) 민요의 특징
8) 민요에 나타난 민중의식
3. 무가
1) 정의
2) 무가의 전반적 특징
3) 무가의 종류
4) 무가의 구연방식
4. 판소리
1) 구성
2) 득음
3) 판소리 역사
4) 판소리의 구성
5) 판소리의 기원
6) 판소리의 성격

Ⅲ. 민속문학과 판타지

Ⅳ. 민속문학과 구비문학
1. 말로된 문학
2. 구연되는 문학
3. 공동작의 문학
4. 단순하며 보편적인 문학
5. 민중적민족적 문학

Ⅴ. 민속문학과 폴란드민속문학
1. 명칭과 개념
2. 특징과 위상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구비문학에 대한 가치판단에서 그것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게 된다면 변화되는 속성을 강점으로 본 때문이요, 반대로 저급한 것으로 평가된다면 그 역시 변화된다는 특성을 크게 의식한 때문일 것이다. 변화된다는 속성을 구비문학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보는 것이 필자의 입장이다. 따라서 구비문학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과 그 효용론도 이것으로부터 출발한다. 그러나 넓은 의미에서 문학이라는 개념만으로 본다면, 문학을 놓고 굳이 기록문학과 구비문학의 한계를 그으면서 개념을 따로 정의해야 할 필요는 없으리라 본다. 같은 언어예술인 문학권 안에서 문자 수단을 통해 기록물로 전달될 때 기록문학, 구술물로 전달될 때 구비문학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문학의 기본적인 자기형식 질서와 인간이 궁극적인 목표로 삼는 이상을 추구하는 내용은 수천년 전의 문학(신화, 전설, 민담)이나 오늘날의 현대문학이 같고, 문학이 문학인 이상 같은 문학의 형시과 내용은 앞으로도 변함이 없을 것이다. 철학과 예술에는 자연과학과 같은 진보나 발전이 없다는 말이 있는데, 예술권 안에 있는 문학역시 문학의 기본 틀에는 변함이 없어, 문학의 자기형식 질서가 다른 형태로 바뀐다든가 인간이 추구하는 이상적인 내용이 바뀔 수 없는 것이다.
한마디로 구비문학은 이간의 상상을 통한 이상이 서정, 서사, 희곡양식 등(문학의 자기형식적 질서)을 통해 언어로 표현 전달되는 언어 예술인데, 그 표현 전달수단이 구술에 의한 것이라 정의할 수 있다.

본문내용
ng)
1) 민요란
2) 민요의 전반적 특징
3) 다른 민속문학과의 차이
4) 민요연구의 방향
5) 기능(function), 창곡(music), 가사(text)의 관계
6) 민요의 분류
7) 민요의 특징
8) 민요에 나타난 민중의식
3. 무가
1) 정의
2) 무가의 전반적 특징
3) 무가의 종류
4) 무가의 구연방식
4. 판소리
1) 구성
2) 득음
3) 판소리 역사
4) 판소리의 구성
5) 판소리의 기원
6) 판소리의 성격
Ⅲ. 민속문학과 판타지
Ⅳ. 민속문학과 구비문학
1. 말로된 문학
2. 구연되는 문학
3. 공동작의 문학
4. 단순하며 보편적인 문학
5. 민중적민족적 문학
Ⅴ. 민속문학과 폴란드민속문학
1. 명칭과 개념
2. 특징과 위상
참고문헌
Ⅰ. 개요
구비문학에 대한 가치판단에서 그것이 우수하

참고문헌
곽진석 / 한국민속문학형태론, 월인, 2000
김승찬 / 한국의 민속문학과 전통문화, 삼영사, 2002
김열규 / 우리 민속문학의 이해, 한국학술정보, 2003
소재영 / 한국의 민속문학과 예술, 집문당, 1998
오만환 / 민속과 문학의 지평, 한국농민문학회, 2008
Mark Peterson 외 1명 / 한국의 성: 조선사회와 민속문학의 몇 가지 측면에 대한 간략한 검토, 한국국학진흥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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