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7일 일요일

내러티브내러티브 의의내러티브 비선형적 형식내러티브 맥락적 이해내러티브 도덕교육내러티브의 개념, 내러티브의 의의, 내러티브의 비선형적 형식, 내러티브의 맥락적 이해, 내러티브의 도덕교육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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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내러티브의 개념

Ⅲ. 내러티브의 의의

Ⅳ. 내러티브의 비선형적 형식
1. 범주적(categorical) 형식 체계
2. 수사적(rhetorical) 형식 체계
3. 추상적(abstract) 형식 체계
4. 연상적(associational) 형식 체계

Ⅴ. 내러티브의 맥락적 이해

Ⅵ. 내러티브의 도덕교육
1. 도덕 경험 발표하기
2. 일지쓰기(Jouranal keeping)
3. 구두 편지(oral letters)
4. 극적인 모험하기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인간은 이야기를 하는 동물이다. 인간은 이야기를 통해서 자기 행동에 의미를 부여하며, 타인의 삶은 그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우리에게로 개입해온다. 이야기는 우리가 자신을 들어다보는 반성적 거울이요 인간과 인간을 맺어주는 대화적 끈인 것이다. 이야기는 우리의 관심을 추상적이고 보편적인 것으로부터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인간의 삶에 천착하도록 만든다. 따라서 인간의 일상적 삶이 반영된 이야기속의 진리는 시공간을 초월하여 보편적으로 존재하는 총체적 진리관과는 긴장관계에 있으며, 일상적이고 개인적 이야기를 복원하여 그것에 의미를 부여하고자 하는 것은 메타 담론과 거대 서사에 호소하는 근대적 지식관에 대한 불신과 회의라고 할 수도 있다.
이와 같이 근대적이고 계몽적인 인식론과 지식관에 대한 반성에서부터 출발한 이야기에 대한 관심은 철학, 심리학, 문학 등 각 분야에서 선도되어서 도덕 교육에서는 내러티브 접근이라는 독특한 교육 방법을 형성하게 된다. 인간이 도덕적 갈등과 선택에 직면하여 제반 상황을 고려하여 행동으로 옮기는 일련의 도덕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당사자의 이야기에 관심을 가지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인간은 이야기적 형식을 통해서 자신의 도덕적 선택과 결정에 의미를 부여하며, 타인에게 그것을 전달할 수 있는 것이다. 인간의 이야기 속에는 도덕성의 구성 요소라고 할 수 있는 인지․정의․행위적 요소가 통합되어 녹아있기에 이야기는 인간의 도덕 경험에 접근할 수 있는 귀중한 창문의 역할을 할 수 있다.
또한, 이야기는 인간의 삶과 도덕 경험을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 되는 것과 동시에, 우리의 도덕 경험을 매개하고 형성한다. 인간의 도덕 경험은 초월적이고 탈맥락화된 도덕적 규칙과 원리로 구성되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의 인간관계와 사회․역사적 문맥 안에서 통용되는 이야기와 언어와 같은 도덕적 담론으로 이루어진다. 도덕 담론은 그 사회의 의미와 가치체계의 집약이다. 우리는 우리가 몸담고 있는 사회의 담론 체계의 그물망 안에서 의미를 구성하고 행위를 한다. 따라서 도덕 담론은 실천적이며 도덕 언어는 자기 시행적이라고 할 수 있다. 담론으로서 도덕 언어는 인간의 도덕성 발달에 중요한 요인으로서 작용한다. 인간 사고의 발달이 언어의 사용과 더불어서 시발되듯이, 도덕 담론으로서 도덕 언어는 인간의 도덕적 기능의 활동에 절대적 영향을 끼친다. 인간이 도덕적 선택과 가치 갈등의 도덕 상황에 직면했을 때,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도덕 언어의 도움을 받아서이다. 도덕 언어 속에는 인간 관계의 가치와 행위적 규범이 들어 있다. 우리는 어려서부터 타인의 도덕 언어를 의식, 무의식적으로 학습하고 내면화한다.

본문내용
브의 비선형적 형식
1. 범주적(categorical) 형식 체계
2. 수사적(rhetorical) 형식 체계
3. 추상적(abstract) 형식 체계
4. 연상적(associational) 형식 체계
Ⅴ. 내러티브의 맥락적 이해
Ⅵ. 내러티브의 도덕교육
1. 도덕 경험 발표하기
2. 일지쓰기(Jouranal keeping)
3. 구두 편지(oral letters)
4. 극적인 모험하기
참고문헌
Ⅰ. 개요
인간은 이야기를 하는 동물이다. 인간은 이야기를 통해서 자기 행동에 의미를 부여하며, 타인의 삶은 그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우리에게로 개입해온다. 이야기는 우리가 자신을 들어다보는 반성적 거울이요 인간과 인간을 맺어주는 대화적 끈인 것이다. 이야기는 우리의 관심을 추상적이고 보편적인 것으로부터 구체적이고 현

참고문헌
박민정(2006), 내러티브란 무엇인가?,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최은규(2009), 도덕과 내용 영역별 내러티브 수업 방안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최예정, 김성룡(2005), 스토리텔링과 내러티브, 글누림
D. Jean Clandinin, F. Michael Connelly 저, 소경희 외 2명 역(2007), 내러티브 탐구, 교육과학사
D. Jean Clandinin 저, 강현석 외 2명 역(2011), 내러티브 탐구를 위한 연구방법론, 교육과학사
Donald E. Polkinghorne 저, 강현석 외 2명 역(2009), 내러티브 인문과학을 만나다,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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