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6일 토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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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동화의 환상성

Ⅲ. 동화의 가정파괴적 요소
1. 남녀사통의 이야기
2. 근친상간적 이야기
1) 털복숭이
2) 손없는 소녀

Ⅳ. 동화의 주제

Ⅴ. 동화의 감상
1. 제시부, 낙원에서의 인간과 자연의 조화
2. 발전부, 낙원에서의 이탈
3. 재현부, 낙원으로의 회귀

Ⅵ. 동화의 애니메이션화
1. 시청각 이미지의 위력
2. 주제를 향한 집중력과 속도감
3. 보편성/ 합리성/ 대중성

Ⅶ. 동화와 동화작가

Ⅷ. 동화와 천도교소년운동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많은 동화들이 어머니나 아버지의 죽음으로 그 이야기를 시작하고 있다. 이 같은 동화에서는 어버이의 죽음이 실제로 매우 가슴 아픈 고통을 불러일으키게 될 것이다. 우리들 실제의 삶에서 어버이의 죽음에 대한 슬픔이나 그에 대한 공포가 매우 큰 고통이듯이 말이다. 또 다른 동화에서는 차츰 나이가 들어가고 노화해 가는 어버이가 새로운 세대에게 삶을 물려 줄 마음을 갖게 되는 과정이 그려져 있기도 하다. 그러나 이 같은 일이 실제로 있게 되기 이전에 젊은 다음 세대는 자신이 상속자로 혹은 후계자로서의 자질이며 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입증해야 할 것이다.
유명한 그림 형제의 동화인 <세 마리 새>는 줄거리가 다음과 같이 시작되고 있다.
“옛날 옛날 아주 옛날 세 아들을 가진 왕이 살고 있었다. 그가 점점 늙어가고 쇠약해져 감에 따라 자신의 종말이 다가오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그는 세 아들 중 어느 아들이 과연 왕좌를 물려받기에 알맞은 자격을 갖춘 인물인가에 대해서 걱정하기 시작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왕은 세 아들에게 어려운 과제를 주고 누구든 가장 잘 치러 낸 아들에게 왕위를 물려주기로 했다.”
동화는 인간 존재의 모순이나 갈등을 가장 잘 요약해서 그리고 가장 잘 다잡아서 표현하는 위대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 장점 때문에 동화는 어린이들로 하여금 삶의 문제를 가장 간명하게 또 솔직하게 포착하게 하는 것이다. 이에 비해서 줄거리가 복잡하거나 내용이 성가시거나 하면 어린이에게 혼란감을 주게 될 뿐이다. 동화는 또 인간 상황, 그리고 삶의 상황을 간결하게 표현한다. 그 인물은 명료하게 성격이 지어지고 특별히 중요한 대목이 아니라면 세세한 이야기는 사뭇 잘라내 버리는 것이 동화의 특색 중의 하나이다. 모든 등장 인물은 개성적이거나 별난 게 아니다. 다만 전형적일 따름이다(유형적일 따름이다). 현대에 와서 창작된 이른바 소년.소녀를 위한 동화 내지 소설과는 달리 동화에서는 인간 악덕이 인간의 착함과 마찬가지로 매우 보편적으로 다루어져 있다. 실제로 모든 동화 속에서는 인간 악덕이나 인간의 선량함이 구체적인 인물을 통해서 또는 그들 행동을 통해서 그려지는 것이다. 그것은 인간 악덕과 인간의 선량함이 인생 어디에나 있고 또 그러한 인간의 양면성은 한 인간 속에 간직되어 있는 것이나 다를 바가 없다. 우리들 인생에서나 혹은 인간에게서 윤리적인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곧 이러한 인간의 양면성 바로 그것이다. 그리고 그 양면성은 우리가 싸워서 이기도록 채근하고 있기도 한 것이다.

본문내용
가정파괴적 요소
1. 남녀사통의 이야기
2. 근친상간적 이야기
1) 털복숭이
2) 손없는 소녀
Ⅳ. 동화의 주제
Ⅴ. 동화의 감상
1. 제시부, 낙원에서의 인간과 자연의 조화
2. 발전부, 낙원에서의 이탈
3. 재현부, 낙원으로의 회귀
Ⅵ. 동화의 애니메이션화
1. 시청각 이미지의 위력
2. 주제를 향한 집중력과 속도감
3. 보편성/ 합리성/ 대중성
Ⅶ. 동화와 동화작가
Ⅷ. 동화와 천도교소년운동
참고문헌
Ⅰ. 개요
많은 동화들이 어머니나 아버지의 죽음으로 그 이야기를 시작하고 있다. 이 같은 동화에서는 어버이의 죽음이 실제로 매우 가슴 아픈 고통을 불러일으키게 될 것이다. 우리들 실제의 삶에서 어버이의 죽음에 대한 슬픔이나 그에 대한 공포가 매우 큰 고통이듯이 말이다. 또 다른 동화에서는 차츰 나이가 들

참고문헌
권순희, 문화 텍스트적 관점의 번역 동화 이해 교육, 가톨릭교육문화원, 2006
권희경, 동화의 의미 : 어린이의 상상과 환상, 건국대학교 동화와번역연구소, 2009
김민성, 동화를 활용한 창의적 통합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경원대학교, 2009
김영본 외 1명, 동화읽기 프로그램이 학습장애 학생의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어치료학회, 2007
신금호, 동화구성 및 구연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및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2010
신헌재 외 1명, 문학 상상력 신장을 위한 동화 지도 방법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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