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6일 토요일

전래동화(전승동화)의 개념, 특징,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세계관,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지도상유의점, 전래동화(전승동화) 패러디화, 전래동화(전승동화)와 태모원형동화, 전래동화(전승동화)와 창의성증진프로그램

전래동화(전승동화)의 개념, 특징,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세계관,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지도상유의점, 전래동화(전승동화) 패러디화, 전래동화(전승동화)와 태모원형동화, 전래동화(전승동화)와 창의성증진프로그램
전래동화(전승동화)의 개념, 특징,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세계관, 전래동화(전승동화)의.hwp


목차
Ⅰ. 서론

Ⅱ. 전래동화(전승동화)의 개념

Ⅲ. 전래동화(전승동화)의 특징
1. 사건의 계기
1) 욕심
2) 도움
3) 걱정거리
2. 배경
1) 시간적 배경
2) 공간적 배경

Ⅳ.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세계관

Ⅴ.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지도상유의점
1. 견강부약의 양상
1) 인간 상호간의 대결
2) 동물간의 대결
3) 인간과 동물간의 대결
2. 견강부약 법칙이 적용되는 이유
1) 전래 동화의 창작자(화자)는 서민이기 때문이다
2) 전래 동화의 청취자(청자)도 서민이기 때문이다
3) 서민층의 보상적 만족감을 주기 위함 때문이다
4) 풍자를 통한 측면 공격을 하기 위해서이다
3. 견강부약 법칙 준용의 지도
1) 형제간의 우애를 다지게 지도해야 한다
2) 우월성과 요행심이 유발되지 않게 지도해야 한다
3) 강자는 모두 부패했다는 도식적 판단을 극복하는 지도가 있어야 한다

Ⅵ. 전래동화(전승동화)의 패러디화

Ⅶ. 전래동화(전승동화)와 태모원형동화

Ⅷ. 전래동화(전승동화)와 창의성증진프로그램
1. 창의성 증진 프로그램의 성격
2. 창의성 증진 프로그램의 내용 구성
3. 창의성 증진 프로그램의 체제 구성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아동문학은 아동을 대상으로 한 문학으로 아동의 교육과 정서의 계발을 목적으로 하며 동요, 동시, 동화, 우화, 소년소설, 아동극의 각본 등이 이에 속한다. 또한 아동이 창작한 문학 작품. 어린이 문학이다.(‘국어대사전, 삼성판, 1988)
아동문학이란 작가가 아동이나 동심을 가진 아동다운 성인에게 읽히기 위해 쓴 모든 저작으로 문학의 본질에 바탕을 두면서 어린이를 위해(목적.대상), 어린이가 갖는(공유), 어린이가 골라 읽어온 또는 골라 읽어갈(선택.계승) 특수문학으로서 동시, 동요, 동화, 아동소설, 아동극 등의 장르를 일컫는 명칭이다. 성인이 아동을 독자 대상으로 의식하고서 그 내용과 표현에 배려를 가하며 창조한 문학이다. 성인이 아동을 독자 대상으로 의식하지 않았지만 그 창조된 작품이 결과적으로 아동에게 충분히 이해되며 흥미를 가지게 되는 문학으로 다시 말하면 아동들도 수용자가 될 수 있는 요건을 갖춘 문학이라 할 수 있다. 성인이 단순히 자기 표현의 방법으로서 아동문학의 형식을 차용한 문학이며(이 경우도 아동 독자가 배제되는 것은 아니다) 넓은 의미에서 아동문학은 아동을 상대로 씌어진 모든 문학작품을 말한다. 창작믈은 물론 번역물, 개작, 전래 작품까지 다 포함된다. 작가는 성인작가를 비롯하여 아동작가까지를 포함하며, 독자층도 유아와 아동은 물론 청소년과 성인까지 아동문학의 독자에 포함시킬 수 있다. 작품 내용에 있어서 성인을 위해 창작된 작품이라 하더라도 아동이 읽어 소화할 수 있는 작품이면 아동문학의 범주에 넣을 수 있다.’
좁은 의미에서 아동문학은 성인작가, 즉 아동문학가가 아동을 대상으로 창작한 모든 문학작품을 말한다. 작가는 성인 즉 아동문학가에 한정되며, 독자층은 아동을 비롯하여 동심을 가진 어른들까지 포함한다.’
이처럼 아동문학의 개념 자체가 정립되어 있지 않아 매우 불투명함을 알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논란의 기저에 공통된 하나의 전제가 있다면, 그것은 <아동이 읽어서 이해하고 흥미를 가지는>그러한 작품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전제조차 조금만 주의깊게 고찰하면 대단히 모호하다. <아동>이라는 개념이 다시 섬세하게 세분화되어지기 때문이다. 연령별 발달 단계에 따라 아이들의 사고력과 행동양식은 엄청난 차이를 나타내므로, 연령별 독자와 소통할 수 있는 작품 구조도 당연히 다를 수밖에 없는 것이다.

본문내용
(전승동화)와 창의성증진프로그램 분석
Ⅰ. 서론
Ⅱ. 전래동화(전승동화)의 개념
Ⅲ. 전래동화(전승동화)의 특징
1. 사건의 계기
1) 욕심
2) 도움
3) 걱정거리
2. 배경
1) 시간적 배경
2) 공간적 배경
Ⅳ.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세계관
Ⅴ.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지도상유의점
1. 견강부약의 양상
1) 인간 상호간의 대결
2) 동물간의 대결
3) 인간과 동물간의 대결
2. 견강부약 법칙이 적용되는 이유
1) 전래 동화의 창작자(화자)는 서민이기 때문이다
2) 전래 동화의 청취자(청자)도 서민이기 때문이다
3) 서민층의 보상적 만족감을 주기 위함 때문이다
4) 풍자를 통한 측면 공격을 하기 위해서이다
3. 견강부약 법칙 준용의 지도
1) 형제간의 우애를 다지게 지도해야 한다
2) 우월성과 요행심이 유

참고문헌
○ 김성혜(2005), 전래동화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안 연구, 고려대학교
○ 김미영(2011), 초등학생의 서사능력 신장을 위한 전래동화 지도 방안 연구, 호서대학교
○ 김은정(2012), 전래동화를 활용한 한국어 읽기 교육 방안 연구, 세종대학교
○ 윤미정(2008), 전래동화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전북대학교
○ 안오순(2003), 전래동화 교육을 통한 아동의 문학적 상상력 신장 방안, 전북대학교
○ 정동환 외 1명(2008), 유아의 어휘력을 높이기 위한 통합적인 언어프로그램 : 전래동화를 중심으로, 역락
 

댓글 없음:

댓글 쓰기